UPDATED. 2024-03-29 07:00 (금)
SK케미칼, 혈액투석 환자 가려움증 치료제 ‘레밋치구강붕해정’ 출시
SK케미칼, 혈액투석 환자 가려움증 치료제 ‘레밋치구강붕해정’ 출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1.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의 혈액투석 환자의 난치성 소양증 치료제
물 없이 복용 가능한 ‘구강붕해정’으로 편의성 높여
레밋치구강붕해정 제품(사진=SK케미칼)
레밋치구강붕해정 제품(사진=SK케미칼)

[바이오타임즈] SK케미칼은 물 없이 복용 가능한 혈액투석 환자 가려움증 치료제 ‘레밋치구강붕해정’(성분: 날푸라핀염산염) 2.5㎍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레밋치는 혈액투석 환자의 난치성 가려움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로 지난 2016년 연질 캡슐의 형태로 SK케미칼이 일본 도레이로부터 도입한 국내 유일의 난치성 소양증 치료제다.

레밋치는 일본에서의 시판 후 조사에서 혈액투석 환자의 가려움증에 12주 후 약 73%, 1년 후 85%의 치료 유효율을 보인 바 있다.

국내 혈액투석 환자는 점차 늘어나는 상황으로 혈액투석 환자의 35% 이상이 소양증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 난치성 소양증은 수면 장애가 발생할 정도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한다.

혈액투석 환자는 투석을 통해 인위적으로 체액을 제거하고 마시는 물의 양도 제한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워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투석으로 인한 요독 물질 축적, 칼슘과 인 수치의 불균형, 부갑상선 호르몬의 증가, 중추성 감각 조절 이상 등이 가려움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레밋치구강붕해정’은 물 없이도 입 속의 침으로 빠르게 용해되기 때문에 알약을 삼키기 힘든 고령자나 수분 섭취에 제한받는 환자에게 유용하다.

신장 기능이 떨어진 혈액투석 환자는 체내에 쌓인 대부분의 수분을 혈액 투석을 통해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물 섭취가 제한적이라 물 없이 복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레밋치구강붕해정은 혈액투석 환자들의 복약 편의성을 증대할 수 있다.

또 기존 연질 캡슐과 비교해 크기가 대폭 줄었고 빛과 습기에서의 안정성도 개선됐다.

박현선 SK케미칼 Pharma 기획실장은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들은 이미 수많은 난치성 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레밋치구강붕해정 출시로 난치성 소양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의 고통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