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0 (목)
[2023 K-바이오 전망②] 주요 바이오벤처, 줄줄이 임상중단에 철회 선언….’선택과 집중’ 먹힐까?
[2023 K-바이오 전망②] 주요 바이오벤처, 줄줄이 임상중단에 철회 선언….’선택과 집중’ 먹힐까?
  • 김가람 기자
  • 승인 2022.12.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벤처 최악 자금난...경기침체 영향 투자금 유입 중단 위기
연이은 임상 중단…구조조정 상황도 직면
전문가 "오픈 이노베이션에 역점 둬야"

미래 유망 산업으로 촉망받던 K-바이오가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 바이오 기업 IPO는 경제 한파에 흥행 참패에 가까운 성적을 보이고, 상장기업 역시 임상 중단, 인력 구조조정 등을 단행하는 등 곤혹을 치르고 있다. 초기 바이오벤처들은 기업 생존까지 고민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고금리와 고물가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내년 역성장은 기정 사실로 간주되는 분위기다.(편집자 주) 

[바이오타임즈] 세계 경제 둔화가 본격화되며 내수 경기도 얼어붙는 양상이다. 바이오 업계 역시 침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구조조정 및 임상중단 등 생존 전략을 마련 중이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적지 않은 바이오 기업들은 진행중인 임상시험을 조기 종료하거나 중단한 상황이며, 일부는 자금압박으로 직원들을 구조조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직면해 있다. 

지난 3월 제넥신이 COVID-19 예방 DNA 백신 GX-19N의 2/3상 임상시험을 자진 철회 결정한 데 이어 기업들이 잇달아 임상중단 및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지놈앤컴퍼니는 독일머크, 화이자와 협의를 거쳐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 치료제 후보물질 ‘GEN-001’로 진행 중이던 임상1/1b상을 중단키로 했다. 대상 암종은 비소세포폐암, 두경부암, 요로상피암이었다. 

파미셀은 수지상세포 기반 항암백신 국내 임상시험 2건을 조기 종료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메드팩토는 지난 5월 진행성 데스모이드 종양(공격성 섬유종증)에서 이매티닙 단독요법 대비 백토서팁 및 이매티닙 병용요법 비교시험 (MP-VAC-206)을 자진 철회한다고 공시했다. 

크리스탈지노믹스도 신종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감염병 치료제 후보물질 ‘Ivaltinostat’에 대한 국내2상 임상시험계획(IND) 자진 취하 신청했다. 임상 조기 종료에 대해 어려운 외부 환경 등 시장 상황에 따라 치료제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의 일환이라는 게 이들 기업의 설명이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제약바이오업계 투자 한파로 인한 자금난과 돈맥경화 현상 심화 등을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벤처의 경우 자본력이 충분치 않아 주력 임상이 실패할 경우 큰 타격을 입는 사례가 있는 만큼 내년에도 녹록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임상시험 조기 종료가 임상 실패로 받아들여져 ‘악재’로 해석되는 게 통상적이다. 

일각에서는 시장 침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려 새로운 방향에서 역량을 집중하는 게 기업 가치 제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이 시기에도 분명한 건 제약바이오 업계가 어떤 노선을 택하든지 연구개발과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고 당부하며 “무엇보다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스타트업, 학계, 민·관이 긴밀히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에 역점을 둬야한다”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김가람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