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50 (토)
[바이오 스타트업 ②] 글로벌 보폭 넓히는 바이오 스타트업의 속내는?
[바이오 스타트업 ②] 글로벌 보폭 넓히는 바이오 스타트업의 속내는?
  • 김가람 기자
  • 승인 2022.12.11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 규모, 2030년 액 1,230조 원 확대 전망
글로벌 시장 선점 위해 미리 경쟁력 확보 나서야
위축된 투자 환경에 영향 받아
높은 의료 규제 장벽도 걸림돌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해외 진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유망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올해 벤처투자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서도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바이오 스타트업들의 해외 도전 이유와 성과를 짚어보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결과제 및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점검해본다.(편집자 주)

[바이오타임즈]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로 스타트업 투자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해외 활로 모색을 꾀하고 있다. 이들의 도전은 사업 확장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풀이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유망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 이유는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가장 먼저 전 세계적인 바이오 산업 주력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프레스던스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 규모는 2020년 2,654억 달러(약 380조 원)에서 2030년 8,651억 달러(약 1,227조 원)로 성장세가 전망된다.

이에 주요 국가들을 선두로 각 국가들은 제약·바이오 산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제약·바이오 산업은 인구 고령화와 건강 수요 증가 등과 맞물리며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 뒤처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가장 두드러진 이유로는 투자환경 위축을 들 수 있다. 바이오 산업의 핵심은 초기 개발 단계에서의 연구개발(R&D)이다.

특히 신약 개발의 경우 임상시험이 중요한 단계로, 장기간의 시간과 더불어 그에 따른 경제적 투자가 필요하다.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기업이 부담해야 할 리스크가 클 수 밖에 없다.

신약 개발 비용은 500억 원~2조 원의 비용이 들고 그 중 임상 단계에서 가장 많은 자금이 투입된다.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다수의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벤처 투자 시장 위축으로 인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임상시험을 중단하거나 연기했다. 신약 개발 등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업공개(IPO)를 준비하던 기업들까지도 투자유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상장계획을 철회하는 실정이다.

현재 R&D 자금 마련을 위해선 해외 투자자로부터의 자금조달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해외 벤처캐피탈(VC)들이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 환경 조성은 미흡한 측면이 많다. 투자 의향이 있다고 해도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접근성이 높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일례로 미국 VC는 자국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에만 투자를 진행해 국내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본사를 미국에 둬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국내의 높은 의료 규제 장벽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제약·바이오 분야는 기술혁신이 곧 신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신사업 분야 인증 기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의사와 환자 간 원격 진료가 허가되지 않는 실정으로 임상시험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반면 미국, 유럽, 중국, 베트남 등은 직접적인 유전자 검사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바이오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물론 기업 자체의 경쟁력에 있다. 독자적이고 독보적인 기술력 가치를 증명해야 하고 이를 제품·서비스 기반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하지만 스타트업 개별 역량만으로는 역부족인 경우가 많다. 이들이 글로벌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려면 선제적으로 그에 맞춘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업계 한 전문가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강소기업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갈 수 있으려면 과감한 규제 혁신 및 민간 투자가 선제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입법적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바이오타임즈=김가람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