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30 (목)
에임드바이오, 종양 연관 대식세포 타깃 치료제 KDDF 과제 선정
에임드바이오, 종양 연관 대식세포 타깃 치료제 KDDF 과제 선정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11.1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양 미세환경의 종양 연관 대식세포 저해,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으로 고형암 치료
조기에 선도물질을 확정하고 비임상 개발을 빠르게 추진할 것

[바이오타임즈] 에임드바이오(AimedBio)는 11일 종양 연관 대식세포 타깃 치료제 프로그램인 ‘P018’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신약 기반 확충 연구’ 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에임드바이오는 향후 2년간 선도물질 도출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P018은 에임드바이오가 종양 미세환경을 타깃하는 항체치료제로 개발 중이며, 종양 연관 대식세포를 제거함으로써 T세포 및 NK세포를 활성화한다는 전략이다.

회사 측은 P018을 통해 기존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의 주요 내성 원인인 종양 미세환경의 종양 연관 대식세포를 저해함으로써 면역항암제와의 병용투여 요법으로 뇌종양, 폐암 등 고형암에서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에임드바이오 관계자는 “종양 조직의 대식세포 조절을 통한 암 치료제 개발은 현재 가장 관심을 많이 받는 전략 중 하나이며, 에임드바이오의 P018 프로그램의 물질들은 이미 경쟁사의 파이프라인보다 높은 친화력과 효능이 확인되고 있다”라며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을 통해 다시 한번 에임드바이오의 기술력과 개발 경쟁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조기에 선도물질을 확정하고 비임상 개발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전했다.

한편 에임드바이오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스핀오프해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뇌 질환 전문 항체 및 ADC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로서 현재 다수의 뇌종양 및 신경퇴행성 질환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지난해 KDDF 과제로 선정되어 뇌종양 표적 ADC 치료제로 개발 중인 AMB302의 비임상 개발을 진행 중이며, 2023년 임상 진입을 계획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