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55 (토)
브렉소젠,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 美 1상 진입
브렉소젠,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 美 1상 진입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10.3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 중 최초 엑소좀 치료제 미국 환자 임상 진행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로 첫 임상 진입
연구 수준에 머물던 엑소좀 기술의 가능성을 의약품 제품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시켜
브렉소젠 연구소(사진=브렉소젠)
브렉소젠 연구소(사진=브렉소젠)

[바이오타임즈] 브렉소젠㈜은 자체 엑소좀-플랫폼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 ‘BRE-AD01’이 미국 FDA 임상 1상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로는 주요 국가에서는 첫 임상 1상 진입이며, 임상 1상 단계의 연구이지만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어 의미가 매우 크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BRE-AD01’은 브렉소젠의 고유 엑소좀-플랫폼(BG-Platform) 기술로 개발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엑소좀 생산에 특화된 줄기세포주(BxC)에 줄기세포 면역억제 활성화 기술을 활용해 생산된 엑소좀을 원료로 한다. 앞서 실시했던 다양한 전임상시험에서 경쟁 약품(듀피젠트, JAK 억제제, 스테로이드) 대비하여 우월한 효과와 기전을 입증했다.

최근에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승인받은 JAK 억제제들은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반면, BRE-AD01은 발견된 부작용은 전혀 없으며, Type 2 면역 조절, IL-31 조절 및 피부장벽 회복 등의 아토피 피부염 개선의 중요한 MOA(Mechanism of Action)를 가진 다중기전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이다.

브렉소젠에 따르면 10월 27일 미국 FDA, Center for Biologics Evaluation and Research(CBER)와 BRE-AD01에 대한 임상 1상 시험 신청 승인 리뷰를 마치고 임상 1상 진입을 확정했다.

이번 임상에서는 중증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BRE-AD01을 투여받게 되며, 안전성과 IGA, EASI, SCORAD 등의 치료 효능을 평가하게 된다.

브렉소젠 김수 대표는 “미국 FDA 임상 1상을 승인받아 매우 기쁘다. 국내 최초의 엑소좀 치료제 임상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그간 연구 수준에 머물고 있던 엑소좀 기술의 가능성을 의약품 제품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크게 향상시켰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본 임상 연구를 엑소좀 치료제 임상 개발 및 상용화에 마중물로 활용하여 후속 파이프라인 개발에 더욱 속력을 내도록 하겠다”며 “아직 신규 모달리티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엑소좀 치료제가 글로벌 수준의 제품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인 만큼 향후 빠른 시일 내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후속 임상을 진행해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브렉소젠은 엑소좀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각기 다른 성분을 지닌 엑소좀을 사용해서 의약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사업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임상을 시작으로 엑소좀 제품 개발을 준비하면서 본격적인 회사의 성장을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