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2 05:55 (목)
10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KT&G
10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KT&G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2.10.2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위 KT&G, 2위 LG생활건강, 3위 HK이노엔 순
브랜드 소비 10.35% 하락, 브랜드 이슈 8.32% 하락, 브랜드 소통 17.01% 하락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KT&G 2위 LG생활건강 3위 HK이노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 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9월 21일부터 2022년 10월 21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192,8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184,708개와 비교하면 15.6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 네트워크 가치, 시장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 평판 지수를 산출했다. ​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T&G, LG생활건강, 헬릭스미스, 엔케이맥스, HK이노엔, 청담글로벌, 대상홀딩스, 뉴트리, 메디포스트, 대원제약, 휴온스, 아이진, 종근당바이오, 프롬바이오, 경남제약, 콜마비앤에이치, 비엘, 시너지이노베이션, 아미코젠, 내츄럴엔도텍, 서흥, 노바렉스, 네오팜, 비엘팜텍, 종근당홀딩스, 프로스테믹스, 쎌바이오텍, 에스디생명공학, 휴럼, 에스앤디, 코스맥스엔비티, 에이치엘사이언스, 팜스빌, 에이치피오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KT&G(대표 백복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931 미디어지수 990,223 소통지수 965,483 커뮤니티지수 436,313 시장지수 2,472,916 사회공헌지수 301,010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5,932,87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6,411,341과 비교하면 7.46% 하락했다. ​

​2위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831 미디어지수 951,986 소통지수 992,225 커뮤니티지수 715,660 시장지수 1,864,679 사회공헌지수 119,221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5,208,60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6,186,689와 비교하면 15.81% 하락했다. ​

3위 ​​HK이노엔(대표 곽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968 미디어지수 262,795 소통지수 449,899 커뮤니티지수 272,620 시장지수 209,555 사회공헌지수 33,205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706,04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1,849,791과 비교하면 7.77% 하락했다.​

4위 ​헬릭스미스(대표 김선영, 유승신)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213 미디어지수 325,608 소통지수 517,740 커뮤니티지수 147,845 시장지수 102,371 사회공헌지수 60,934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661,71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2,358,937과 비교하면 29.56% 하락했다. ​

5위 ​​엔케이맥스(대표 박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818 미디어지수 217,477 소통지수 454,770 커뮤니티지수 131,104 시장지수 110,530 사회공헌지수 14,60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335,30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2,110,631과 비교하면 36.73%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바이오 사업 및 헬스 & 뷰티 사업 등을 통해 국내 제약 기술을 선도하고, 국민 건강과 아름다움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여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0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184,708개와 비교하면 15.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35% 하락, 브랜드 이슈 8.32% 하락, 브랜드 소통 17.01% 하락, 브랜드 확산 26.03% 하락, 브랜드 시장 7.59% 하락, 브랜드 공헌 33.21% 하락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