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55 (목)
에이비온, 유럽 ‘ESMO 2022’서 포스터 발표 3편 초록 공개
에이비온, 유럽 ‘ESMO 2022’서 포스터 발표 3편 초록 공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7.1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세포성장인자수용체(c-MET) 표적 항암 치료제 ‘ABN401’의 연구 초록 발표
비소세포폐암 EGFR 저해제와 병용 투여 비임상 결과 공개
유방암으로 적응증 확장 가능성 확인

[바이오타임즈] 정밀 항암신약 개발기업 에이비온(대표 신영기, 203400)이 ‘2022년 유럽종양학회(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이하 ESMO)’ 참가에 앞서 3건의 연구에 대해 초록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에이비온의 3가지 발표 초록 모두 ‘ABN401’ 관련 연구 성과에 대한 것이다. ‘ABN401’은 간세포성장인자수용체(c-MET)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 바이오마커로써 특히 폐암, 위암, 간암, 대장암 등 다양한 고형암 발생과 연관이 증명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c-MET 변이는 타그리소 등 현재 폐암 치료를 위해 가장 많이 처방되는 표적 항암 치료제의 내성 작용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이로 인해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나 치료제는 부재한 상황이다.

에이비온은 간세포 성장인자 수용체(c-Met)를 표적하는 저분자화합물 ‘ABN401’을 핵심 파이프라인으로 개발하고 있다. 비소세포폐암 등 고형암을 대상으로 하는 ‘ABN401’은 회사의 물질 디자인 개선 과정을 통해 신장 독성 유발 위험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에이비온은 ‘ABN401’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성공적으로 확인하고 임상1상을 마무리했으며, 이를 토대로 적정 용량을 확인하고 글로벌 임상2상에 진입했다. 임상2상의 첫 번째 코호트(동일집단) 연구는 미국과 한국에서 MET exon14유전자 결실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첫 번째 포스터 발표를 통해 밝힐 계획이다.

회사는 두 번째 포스터 발표를 통해 c-MET 저해제와 EGFR(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저해제의 병용 비임상 결과를 공개한다. 에이비온은 ‘ABN401’과 기존의 3세대 EGFR-TKI 치료제의 병용 투여가 EGFR 내성의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EGFR 변이에 대해 현재 3세대 치료제까지 개발됐지만, 환자 대부분이 내성이 발생해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당 내성 환자 중 c-MET 돌연변이로 발생하는 비중이 가장 높아 c-MET 치료제가 내성 부작용의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이비온은 EGFR 치료제 내성 환자 유래 암세포에 대한 시험관실험(in vitro)과 동물실험(in vivo)에서 기존 3세대 EGFR 치료제와 ‘ABN401’을 병용 투여한 결과 양 실험에서 우수한 항암 효과를 확인했다. 회사는 이전에 ‘ABN401’의 글로벌 임상1상을 통해 우수한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병용 투여에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병용 투여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향후 회사의 c-MET 치료제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에이비온의 마지막 포스터는 유방암에서 c-MET 치료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임상 결과를 담고 있다. 회사는 예후가 좋지 않은 환자 유래 전이성 유방암 세포를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했으며, c-MET과의 연관성을 최초로 밝혀냈다. 이번 시험은 에이비온의 핵심기술로 ‘ABN401’ 임상에도 적용 중인 혈중암세포(CTC) 분석법을 활용한 액상생검법으로 진행돼 환자 편의성을 크게 제고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에이비온 관계자는 “c-MET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항암 바이오마커로써 이미 다른 c-MET 후보 물질 중 하나가 중국 시장 대상으로 3,000억 원 규모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고, 이를 글로벌 규모로 따진다면 1조 원에 달한다”라며, “이번 ESMO에서는 회사의 c-MET 치료제 ‘ABN401’의 다양한 암 적응증으로 확장 가능성을 증명하고,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c-MET과 EGFR저해제의 병용 임상을 개발 계획을 밝힐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