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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상장기업 중 7월 브랜드 평판지수 1위는?
제약 상장기업 중 7월 브랜드 평판지수 1위는?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7.15 09: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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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가연구소, 7월 141개 제약 기업 빅데이터 분석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순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2년 7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국내 141개 제약 상장기업 중 7월 브랜드 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6월 15일부터 2022년 7월 15일까지의 141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161,3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와 비교하면 5.0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또한,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5~7월 순위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2년 7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일동제약, HLB, 셀트리온제약, 신풍제약, 유유제약, HK이노엔, 현대약품, 한미사이언스, 녹십자, 에스티팜, 대웅제약, 한국파마, 동국제약, 대웅, 유한양행, 종근당, 삼성제약, 동화약품, 보령제약, 박셀바이오, 코미팜, HLB생명과학, 제일약품, 종근당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199 소통지수 169,557 커뮤니티지수 466,308 시장지수 11,997,262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2,956,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12,338,334와 비교하면 5.01%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750,249 소통지수 375,212 커뮤니티지수 576,718 시장지수 5,397,947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7,100,1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4,776,996과 비교하면 48.63% 상승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5,596 소통지수 360,885 커뮤니티지수 620,473 시장지수 2,221,88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4,728,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3,142,825와 비교하면 50.46%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287 소통지수 208,179 커뮤니티지수 435,968 시장지수 2,326,66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3,617,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3,121,756과 비교하면 15.87% 상승했다.​

5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295 소통지수 328,695 커뮤니티지수 468,337 시장지수 795,138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777,4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1,535,805와 비교하면 15.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와 비교하면 5.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4% 상승, 브랜드 소통 0.96% 상승, 브랜드 확산 7.75% 하락, 브랜드 시장 14.66% 상승했다“라고 설명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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