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25 (토)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SK바이오사이언스 순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SK바이오사이언스 순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2.06.1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SK바이오팜, 일동제약,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등이 뒤이어
5월보다 브랜드 소비 3.90% 상승, 브랜드 소통 6.06% 상승, 브랜드 확산 4.89% 상승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셀트리온, 3위는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5월 17일부터 2022년 6월 17일까지의 14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98,197개와 비교하면 3.5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으며,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네트워크 가치, 시장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2022년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SK바이오팜, 일동제약,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유한양행, 신풍제약, 녹십자, 종근당, HK이노엔, 대웅제약, 대웅, 한미사이언스, HLB생명과학, 에스티팜,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코미팜, 동국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일양약품, 하나제약, 부광약품, 삼일제약, 대원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48 소통지수 160,758 커뮤니티지수 510,656 시장지수 11,377,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38,3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515,433과 비교하면 7.15%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894 소통지수 520,386 커뮤니티지수 540,965 시장지수 3,329,7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6,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86,382와 비교하면 33.20% 상승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68,244 소통지수 208,502 커뮤니티지수 526,854 시장지수 1,639,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2,82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76,216과 비교하면 20.96%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687 소통지수 182,304 커뮤니티지수 460,556 시장지수 1,952,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1,7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35,756과 비교하면 39.63% 상승했다.​

5위 HLB 브랜드는 참여지수 906,373 소통지수 183,032 커뮤니티지수 250,030 시장지수 759,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8,574로 분석됐다. HLB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98,197개와 비교하면 3.5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90% 상승, 브랜드 소통 6.06% 상승, 브랜드 확산 4.89% 상승, 브랜드 시장 2.2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