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5 (금)
[Bio특징주] 진매트릭스, 오미크론에 효과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 특허 출원으로 급등
[Bio특징주] 진매트릭스, 오미크론에 효과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 특허 출원으로 급등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2.03.1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ChimAd, 병원성과 인체 내 증식성을 제거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플랫폼
이중 항원 기반 백신으로 개발, 다양한 변이에 범용적인 백신 효과 기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진매트릭스(대표이사 김수옥, 109820)가 자체 개발한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는 소식에 급등세다.

이 백신 후보물질은 델타, 오미크론 등 변이바이러스에 범용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진매트릭스는 14일 오전 10시 17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20.42%(1,350원) 상승한 7,960원에 거래되고 있다.

회사가 자체 백신 개발 원천플랫폼(GM-ChimAd)을 통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GM-ChimAd-CVN)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표면 항원 단백질과 ▲‘뉴클레오캡시드’ 내부 항원 단백질을 이용한 이중 항원 기반 백신인 점이 특징이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높은 중화 항체능을 유도해 중요한 백신 개발 타깃이나 빈번한 변이바이러스의 출현 때마다 개발을 달리해야 한다. 반면에 ‘뉴클레오캡시드’ 내부 단백질은 델타, 오미크론 등 대부분의 변이바이러스에서도 변이가 드물며, T세포 면역을 자극할 수 있어 다양한 코로나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장기 면역 유도와 중증 예방 효과에 중요한 항원 후보로 꼽히고 있다.

진매트릭스의 차세대 ‘GM-ChimAd’ 백신 원천기술은 병원성과 인체 내 증식성을 제거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플랫폼으로서, 항원 전달효율을 향상하고 벡터 기반 부작용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앞서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에 대한 항체 간섭을 극복한 독자적인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 기술 ‘GM-ChimAd’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마쳤다.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플랫폼(Chim-Ad)은 인간 아데노바이러스 혈청형 5(Ad5)와 인간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아데노바이러스 혈청형(Rare type)을 융합한 형태로 기존 Ad5 벡터 기반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pre-existing immunity 문제점을 개선하고, 백신 생산성 및 면역 유도능을 향상한 독자적인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원천기술이다.

회사는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변종 감염병 바이러스에 대한 프리미엄 백신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M-ChimAd-CV’ 비임상 연구는 지난 1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신약개발사업단의 비임상 지원사업 과제로 선정됐다.
 

키메릭 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사진=진매트릭스)
키메릭 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사진=진매트릭스)

진매트릭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GM-ChimAd-CVN)은 기존 코로나19 백신 대비 혈전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병원성과 인체 내 증식성을 제거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우한, 베타, 델타 바이러스에 대해 높은 중화항체가 유도를 확인했고 국제백신연구소의 우한, 델타 바이러스에 대한 공격시험에서 100% 방어 효과를 증명한 바 있다.

진매트릭스 측은 “B세포 면역능 지표인 중화 항체가와 감염된 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T세포 면역능까지 이중으로 백신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스파이크 단백질뿐만 아니라 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까지 백신 항원 결정기를 재편집해 최적의 백신 항원 도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마우스 대상 면역원성 비교시험에서 후보물질이 RNA기반 상용화 백신 대비 우수한 중화항체가 뿐만 아니라 100%의 바이러스 방어 효과를 나타냈고, 2배 이상 우월한 T세포 면역 유도능까지 확인했다.

진매트릭스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출원한 차세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통해 델타 변이에 이어 최근 우점종화된 오미크론 변이까지도 우수한 교차 면역과 장기 면역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사가 자체 보유한 백신 개발 원천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감염병 예방 백신 외에, 자궁경부암 백신까지 개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