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3:45 (목)
에이치엘비, 베트남 코로나 백신 ‘나노코박스’ 보호 효과 확인
에이치엘비, 베트남 코로나 백신 ‘나노코박스’ 보호 효과 확인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12.20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치엘비, 지난 8월 나노젠과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권리 이전 협약 체결
재조합 단백질 백신으로, 면역 반응률과 안전성 높고 부작용 적어
베트남 나노젠사의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사진=나노젠)
베트남 나노젠사의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사진=나노젠)

[바이오타임즈] 에이치엘비(대표 진양곤·김동건)는 20일 글로벌 권리를 확보한 베트남 나노젠의 코로나 백신 ‘나노코박스(nanocovax)’에 대한 안전성과 직접 보호 효과가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베트남 보건부 산하 국립 의학윤리위원회 쯔엉비엣중(Truong Viet Dung) 의장은 지난 17일 현지 언론 PLO와의 인터뷰에서 “나노코박스의 보호 효과가 WHO(세계보건기구)의 최소 보호 효과 기준인 50%를 넘었다”며 “나노코박스의 긴급 승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의약품 허가 자문위원회에 임상 3상 중간결과 데이터를 곧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노코박스의 보호 효과가 최종 확인되면서 베트남 정부의 긴급 승인 절차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자문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되면 긴급 사용 승인이 공포된다.

나노코박스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으로 mRNA 백신 등에 비해 개발이 까다롭고 제조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지만, 면역 반응률과 안전성이 높고 부작용이 적으며 보관에 용이하다고 알려졌다.

나노젠은 지원자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3a상에서 나노코박스 2차 투여 14일 후 항체 생성률 96.5%, 혈청 전환률 99.2%를 확인한 바 있으며, 1만 3,000명에 대한 임상 3b상도 완료한 상태다. 현재까지 심각한 부작용이나 아나필락시스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8월 나노젠과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권리 이전 협약을 맺었으며, 긴급 사용 승인 후 나노젠과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