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25 (금)
펩트론, 호주 인벡스에 뇌질환 신약 임상 3상 의약품 공급으로 5,000억 매출 기대
펩트론, 호주 인벡스에 뇌질환 신약 임상 3상 의약품 공급으로 5,000억 매출 기대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11.1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IIH) 치료제 ‘프리센딘’ 임상 3상 의약품 공급
치료 효과에 가장 적합한 약물 방출 PK를 보이는 펩트론의 1주 지속형 제품으로 상용화
희귀의약품으로 상용화 시, 펩트론 향후 총 5,000억 원 규모 매출 기대
펩트론의 약효지속성 의약품 생산시설(사진=펩트론)
펩트론의 약효지속성 의약품 생산시설(사진=펩트론)

[바이오타임즈] 펩트론(087010)이 호주 인벡스(Invex Therapeutics Ltd)社로부터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이하 IIH) 치료제 ‘프리센딘’ 임상용 의약품의 첫 번째 발주를 수령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이번 주문은 지난 9월 체결한 양사의 공동개발 및 독점 공급 계약에 따른 후속 계약이다. 인벡스는 펩트론에서 생산되는 의약품을 통해 유럽연합 및 영국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신청하고 향후 미국과 호주까지 글로벌 임상으로 확대 진행할 계획이다.

펩트론은 앞으로 약 2년간 진행될 인벡스 ‘프리센딘’의 각국 임상에 필요한 의약품을 자사의 오송 GMP 시설을 통해 지속해서 공급할 예정이며, 그에 따른 매출이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IIH는 뇌압 상승으로 인해 극심한 두통, 시력 감퇴,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시신경을 압박해 실명에 이르게 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20~30대에서 주로 발병하며 특히 비만한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과 영국에 약 4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과체중 인구가 늘면서 그 발병률이 지난 10년간 350% 이상으로 많이 증가했으나,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어서 두개 내압을 낮추는 수술이나 증상 완화제에 의존하고 있다.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미국과 유럽의 시장 규모만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벡스의 프리센딘은 세계 최대 규모의 IIH 임상을 통해 미국, 유럽 등에서 희귀의약품(ODD) 지정을 획득했다. 특히,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는 기존 임상 제품 대신 치료 효과에 가장 적합한 약물 방출 PK(약물 동태)를 보이는 펩트론의 1주 지속형 제품으로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제이슨 러브리지 인벡스 의장은 “독보적인 기술력과 대량 생산 능력을 갖춘 GMP 제조시설을 확보한 펩트론과의 협업으로 허가용 임상과 제품 출시 일정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펩트론은 이번 임상용 의약품의 공급을 시작으로 제품 출시 후 10년간의 독점 공급기 간 동안 유럽지역에서 최소 5,000억 원의 매출을 확보하고, 미국 및 신흥 시장으로 출시 지역이 확대됨에 따라 매출도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한편 펩트론은 지난 상반기 Qilu제약과 약 6,000억 원 규모의 표적항암제 기술 이전(L/O)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하반기 인벡스와의 계약으로 올해 총 1.1조 원 규모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