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55 (토)
경동제약, 3배 약효 빠른 위식도 역류질환 복합제 ‘에소카보정’ 출시
경동제약, 3배 약효 빠른 위식도 역류질환 복합제 ‘에소카보정’ 출시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5.0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양행, 녹십자와 공동개발 통해 출시, PPI 단일 제제보다 빠른 약효 발현
장용 코팅제 대신 제산제인 탄산칼슘 성분 복합으로 최고 혈중농도 도달시간 단축
에소카보 40,600mg 케이스+병(사진=경동제약)
에소카보 40,600mg 케이스+병(사진=경동제약)

[바이오타임즈] 경동제약(주)이 위식도 역류질환 ‘PPI+제산제’ 복합제 에소카보정을 출시했다.

에소카보정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에스오메프라졸 단일 제제에 제산제 성분인 침강탄산칼슘을 복합한 복합제로, 경동제약, 유한양행, 녹십자가 공동 개발을 통해 출시한 신제품이다.

이 약은 4주에 걸쳐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에스오메프라졸 단일 제제와 유사한 위산 분비 억제효과를 나타내면서 최고 혈중 농도 도달 시간(Tmax)이 30분으로 단일 제제 대비 약 3배 빠른 수치를 나타냈다.

에스오메프라졸과 같은 PPI(Proton Pump Inhibitor) 제제는 성분의 특성상 산성 환경에 민감하여 위 내에 노출 시 쉽게 분해된다. 이러한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기존 에스오메프라졸 단일 제제는 장에서 용해되는 장용 코팅제를 사용하지만, 이로 인해 약효 발현 시간이 지연된다는 단점이 있다.

에소카보정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약효 발현 시간을 지연시키는 장용 코팅제 대신 제산제인 탄산칼슘 성분을 복합했다. 그 결과 위 내 산성 환경을 중화시키고 에스오메프라졸 성분을 빠르게 방출 시켜 최고 혈중농도 도달 시간을 단축시켰다.

경동제약 관계자는 “에소카보정은 PPI 단일 제제 대비 빠른 약효 발현이라는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 PPI 복합제제 보다 작은 제형 크기로 환자의 복약 편의성을 높였다. 이런 점을 통해 위식도 역류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