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31 00:20 (금)
코아스템 , '시신경 척수염 치료목적 사용' 최종 승인
코아스템 , '시신경 척수염 치료목적 사용' 최종 승인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3.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타임즈]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회사 코아스템(대표 김경숙)이 지난 2월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한 '시신경 척수염 치료목적 사용'에 대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

코아스템 측이 이번 치료목적으로 승인을 받은 시신경 척수염은 시신경염과 횡단성 척수염이 급성으로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다.

주된 병인은 신경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아쿠아포린 기능을 파괴하는 자가항체다. 질병이 한번 이환되면 평생을 재발(1년에 2~3회)과 호전을 반복하게 되어 반복 된 신경계 손상이 쌓여 점차 신체기능을 상실해 가게 된다.

코아스템 관계자는 "이번 치료목적사용에 쓰이는 치료제는 동종 골수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가 생산될 계획이며, 환자 본인의 골수가 아닌 가족 및 친인척으로부터 골수를 받아 치료제가 생산되므로 환자가 치료를 받는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했다"라고 말하며 "신청된 환자분에 대한 투약은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4주 간격으로 2회 투여될 예정이며 이후 관찰을 통해서 안전성 및 데이터를 확보하여 추후 후속 임상에 대한 계획을 고려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김경숙 코아스템 대표는 "국내에서 시신경 척수염의 환자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국내에서 치료제가 개발되어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말하며, "제조공정 개선, 치료 효능 증진을 통해 기존의 치료제 대비 경제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목표를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시신경 척수염과 같은 중추신경계탈수초성 질환은 모두 수초의 손상으로 인한 이차적인 신경 손상의 병리기전을 가지기에 향후 시신경 척수염 뿐만 아니라 다발성경화증에도 유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기대 이상의 가치를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