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30 (금)
아주대의료원, 바이오헬스 연구 선도 위한 ‘광교 바이오헬스파크’ 건립
아주대의료원, 바이오헬스 연구 선도 위한 ‘광교 바이오헬스파크’ 건립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1.0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인근에 바이오헬스 R&D센터 건립
국내 최초로 병원 중심의 산·학·연·병 융합 인프라를 갖춘 R&D 센터
아주대의료원이 국내 최초로 병원 중심의 산·학·연·병 융합 인프라를 갖춘 R&D 센터 '광교 바이오헬스파크' 건립을 확정했다(출처: 아주대의료원)
아주대의료원이 국내 최초로 병원 중심의 산·학·연·병 융합 인프라를 갖춘 R&D 센터 '광교 바이오헬스파크' 건립을 확정했다(출처: 아주대의료원)

[바이오타임즈] 국내 최초로 산·학·연·병 융합 인프라를 갖춘 바이오헬스 파크’가 수원에 들어선다. 

아주대의료원은 지난 12월에 개최된 학교법인 대우학원 이사회에서 광교 바이오헬스 파크 건립을 확정하고, 2021년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주대의료원과 아주대요양병원에 바로 인접한 광교 부지에 건립 예정인 광교 바이오헬스 파크는 오는 2023년 12월 완공 예정이며, 규모는 대지면적 2천4백평 부지에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만 1,700평으로 지어진다.

광교 바이오헬스 파크는 국내 최초로 병원 중심의 산·학·연·병 융합 인프라를 갖춘 R&D 센터로 교육 연구시설, 벤처시설, 사무실, 근린생활시설 등 바이오헬스 연구를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현재 입주를 희망하는 바이오헬스 중소·벤처기업이 약 40여 곳에 이를 정도로 관심이 높다.

특히 아주대의료원의 연구 시설이 입주 예정으로 아주대학교와 아주대의료원의 교수진과 긴밀한 협업이 가능하며, 기존에 갖춰진 첨단 의료자원을 활용하여, 의료 기술의 사업화와 임상 적용을 가속할 예정이다.

아주대병원은 국내 Big7 규모의 상급종합병원으로 10개 암센터, 경기 남부 권역 응급의료센터·권역외상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중심병원, 보건의료데이터중심병원, 의료빅데이터, 의료기기 혁신 인증센터, 개방형 실험실 등의 대규모 국책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아주대학교는 의과대학, 약학대학, 간호대학, 공과대학, 로스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재활치료를 표방하는 아주대학교요양병원이 인접해 있어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항노화·재활·재생의학 연구분야 협업이 가능하다.

아주대의료원 관계자는 “광교 바이오헬스 파크는 초기 개발단계부터 결과물이 나올때까지 기초연구부터 임상시험, 의료기기 임상시험,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한 자리에서 모두 수행되는 산학연병이 모두 함께 윈윈하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이상적인 연구 융합 R&D 센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하면서 “아주대의료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바이오헬스 연구를 선도하는 등 연구를 통한 의학발전과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