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9 17:15 (금)
체형교정 효율성 높이는 도수치료·추나요법 협진
체형교정 효율성 높이는 도수치료·추나요법 협진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6.21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부산 서면더존한방병원 이상훈 대표원장
도움말=부산 서면더존한방병원 이상훈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거북목, 굽은 등, 척추측만증 등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체형 불균형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되었다. 체형 비대칭이 심각한 경우 척추, 관절 및 신체 여러 부위에 무리가 가게 되어 근골격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퇴행이 빠르게 진행되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를 비롯한 다양한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체형 불균형이 흔한 증상이라 여겨 간과하는 것보다는, 체형교정치료를 통한 예방이 필요하다.

평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으로 체형 불균형이 진행됐다면 체형 교정치료를 통해 자세교정 및 통증(목 통증, 어깨통증, 허리통증, 골반통증 등)을 개선할 수 있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체형교정병원 및 한방병원에서는 척추 엑스레이(X-ray)검사와 엑스바디(ex-body) 체형진단검사를 통해 척추 및 각 관절의 위치가 정상 각도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신체 정렬 및 균형을 검사해 근골격 변형의 생체역학적 원인 및 근육 상태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거북목(일자목)교정 △턱관절교정 △안면비대칭교정 △척추교정 △골반교정 △휜다리교정 △족부교정 등 환자 개인의 신체 구조와 문제 부위에 따라 한의사, 의사, 물리치료사의 협진으로 체계적인 교정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부산 서면더존한방병원 이상훈 대표원장은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협진은 체형교정에 매우 효율적이다.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을 조합하여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근육, 인대, 관절의 기능을 강화하는 도수치료와 척추와 관절의 정렬을 바로잡는 추나요법을 병행하여 체형 불균형 문제에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통증관리를 도와 신속한 신체 균형 회복과 지속적인 재발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수치료는 체형의 교정과 근육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주며, 교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운동치료와 함께 진행한다. 잘못된 습관을 반복하게 되면 몸은 다시 편한 쪽으로 틀어지기 때문에 운동치료를 통해 바른 자세를 찾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 근육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추나요법은 근막이완요법과 고속저진폭요법 등 전문적인 추나 교육을 받은 한의사가 환자의 몸을 직접 조작하여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나 기능상의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치료 방법으로 전반적인 체형과 자세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추나요법은 건강보험 의료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0%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회 치료에 1~3만 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양방치료 도수치료에 대해 청구 가능하다. 단, 개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따라 보장범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