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2 07:45 (월)
치과 가기 두렵다면, 의식하진정요법으로 치과 치료 불안 해소
치과 가기 두렵다면, 의식하진정요법으로 치과 치료 불안 해소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5.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최영인 플란치과 서울점 대표원장
도움말=최영인 플란치과 서울점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치아는 식사나 대화 등 일상생활의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외모나 인상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 상실은 말하거나 미소 짓는 행동을 어색하게 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린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저작 기능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외관 등 심미성까지 제공해 일상의 편의와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치아 대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환자 중엔 치과 치료에 동반되는 출혈과 통증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치과 공포증이 심한 환자들은 치료가 시급하더라도 이러한 걱정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다. 치아 상실 시간이 길어지면 치열 변형이나 치조골 수축 등으로 치료 난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하루라도 빨리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치과 공포증 환자의 치료에는 적절한 용량의 진정제를 사용하는 ‘의식하진정요법’이 매우 효과적이다. 의식진정요법은 환자가 수면에 빠진 듯한 진정 상태에 들기 때문에 수면임플란트나 수면마취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가수면 상태에 가깝다. 가수면 환경에서는 환자가 자가 호흡할 수 있고, 물리적인 자극이나 주변 소리, 의사의 지시 등에 반응할 수 있다.

마취 강도는 전신마취보다는 약한, 일반 국소마취보다는 강한 수준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다양한 종류의 진정제가 있지만 최근에는 체내 잔류량이 적고, 마취와 회복 시간이 짧은 ‘프로포폴’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하면 환자의 컨디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보다 정교하고 빠르게 시술할 수 있다.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고령 환자 또는 전신 질환자의 치료 시에도 효과가 좋다.

최영인 플란치과 서울점 대표원장은 “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한 임플란트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험, 해당 의료기관의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시스템 등 전반적인 치료 과정과 내용을 꼼꼼히 알아본 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며 “특히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 환자나 약물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을 거친 후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