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15:35 (금)
HK이노엔, 中 Sciwind로부터 3세대 GLP-1 비만치료제 도입
HK이노엔, 中 Sciwind로부터 3세대 GLP-1 비만치료제 도입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5.0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바이오 기업 Sciwind의 GLP-1유사체 바이오 신약 ‘에크노글루타이드’ 도입
중국에서 제2형 당뇨 및 비만 임상 3상 진행 중…2상에서 혈당 강하 및 체중감량 효과 확인
한국에서 제2형 당뇨 및 비만 3상 동시 진행 계획…국내서 1,000억 원 이상 성과 낼 것
HK이노엔 곽달원 대표(왼쪽)와 중국 사이윈드 하이 판 대표(오른쪽)가 에크노글루타이드 라이선스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HK이노엔)
HK이노엔 곽달원 대표(왼쪽)와 중국 사이윈드 하이 판 대표(오른쪽)가 에크노글루타이드 라이선스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HK이노엔)

[바이오타임즈] HK이노엔이 중국 바이오기업으로부터 임상 3상 단계에 있는 3세대 GLP-1유사체 비만치료제를 도입하며 연평균 30%씩 성장하는 비만 치료시장에 진출한다.

HK이노엔은 중국 바이오기업 사이윈드 바이오사이언스(SCIWIND BIOSCIENCES CO., LTD., 이하 ‘사이윈드’)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유사체 ‘에크노글루타이드(XW003)’의 국내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라이선스 및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HK이노엔은 사이윈드에 계약금과 단계별 기술료 외에 출시 후 매출에 따른 경상기술료를 지급하고, 에크노글루타이드의 국내 독점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갖는다.

HK이노엔에 물질을 이전한 사이윈드는 GLP-1 펩타이드 전문 중국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기업으로, 2017년 설립됐다. 대표 파이프라인으로는 지속형 GLP-1 펩타이드 유사체 에크노글루타이드(3상) 외에 경구용 에크노글루타이드 정제 XW004(1상), 경구용 소분자 GLP-1 수용체 작용제 XW014(1상)를 보유하고 있다.

HK이노엔이 도입한 에크노글루타이드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유사체다. 주 1회 투여하는 주사제로 현재 중국에서 제2형 당뇨 및 비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중국과 호주에서 진행된 임상 2상에서 혈당 강하 및 체중감량 효과와 함께 안전성이 확인됐다. HK이노엔은 이번 계약에 따라 에크노글루타이드에 대해 제2형 당뇨 및 비만 임상 3상을 동시 추진할 예정이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에크노글루타이드를 도입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비만 치료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며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을 블록버스터로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사이윈드와 긴밀히 협력해 에크노글루타이드를 국내 비만 치료 시장에서 1,000억 원 이상 성과를 내는 제품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윈드 하이 판(Hai Pan)대표는 “우수한 제품 개발 및 상업화 역량을 갖고 있는 HK이노엔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며 “GLP-1 유사체인 에크노글루타이드는 임상 시험 결과 제2형 당뇨병과 비만 환자에 대한 치료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성 및 내약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치료제 시장도 빠르게 크고 있다. 글로벌 GLP-1 계열 비만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30%씩 성장해 2030년 1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또한 과체중 및 비만율 증가 속도가 빨라지면서 치료제 시장도 2022년 1,700억 원에서 2030년 약 7,200억 원 규모로 급격히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