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0 02:15 (월)
한국바이오협회-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의약 산업인력 양성 전략 포럼’ 공동 개최
한국바이오협회-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의약 산업인력 양성 전략 포럼’ 공동 개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11.2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관 관계자가 한자리에... 바이오 실무 인력 양성 전략에 대한 해결책 모색

[바이오타임즈] 한국바이오협회가 한국 폴리텍 특성화대학(학장 송석두)과 함께 경기도 광교에 위치한 경기 R&DB 센터에서 ‘2023 바이오의약 산업인력 양성 전략 포럼’을 오는 29일 공동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에는 바이오의약 산업화에 핵심 역할을 하는 산업계, 학계, 정부 기관(산·학·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바이오 실무 인력양성 전략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한국바이오협회 산업지원본부 손지호 본부장이 ‘바이오산업 인력수급 동향 및 예측’에 대한 주제로 포럼의 포문을 열며,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수요 방향’을 주제로 셀트리온 양성욱 생산본부장과 코오롱 바이오텍 안종성 생산품질 본부장이 발표를 이어간다.

교육계에서는 경북 바이오마이스터고 정선옥 교사와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정주영 교무기획처장이 ‘바이오 생산 인력 양성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산·학·관 바이오의약품 인력양성 거버넌스 구축의 한 축을 담당할 한국 폴리텍대학 산업종합교육협의체의 산·학 자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이 수여된다.

바이오 산업종합교육협의체 자문단은 바이오 분야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세대 K-NIBRT사업단, 한국 보건복지인재원, 충북 바이오산학융합원, 전남 바이오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 미생물 실증 지원센터, 동물세포 실증 지원센터 등 명실상부 국내 바이오의약품 실무 인력 양성의 최전선에 있는 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앞으로 바이오 실무 인력양성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폴리텍대학 임춘건 이사장 직무대리는 “바이오의약품 분야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나 바이오 인력수급의 미스매치가 가중되면서 실무 인력 부족이 가속화되고 실정”이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산·학·관이 함께 모여 산업 현장과 연계된 실무중심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바이오산업 인력 양성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바이오협회 산업지원본부 손지호 본부장은 “바이오산업 현장에서의 실무인력 확보 문제는 오래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지만, 산학관이 같이 모여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많지 않았다”라며, “기업의 애로를 직접 듣고 관련 기관이 함께 고민함으로써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가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한국 폴리텍대학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