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1 12:55 (수)
티앤알바이오팹, ADM 기술 및 VdECM 기술 국내 특허 취득
티앤알바이오팹, ADM 기술 및 VdECM 기술 국내 특허 취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7.2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M(무세포 대체진피) 기술, VdECM(혈관유래세포외기질) 기술 등 2건 각각 국내 특허 등록

[바이오타임즈] 재생의료 전문기업 티앤알바이오팹(대표 윤원수)이 자사가 개발한 ADM(무세포 대체진피) 기술 및 VdECM(혈관유래세포외기질) 기술에 대해 각각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ADM(Acellular Dermal Matrix) 관련 특허는 '다단계로 탈세포화된 조직 보충재 및 이의 제조방법'에 대한 것으로, 기계적 물성 및 분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제조된 ADM은 세포를 포함하지 않은 무세포화진피기질로 설명할 수 있으며, 조직재생을 위한 스캐폴드(Scaffold, 지지체) 또는 조직공학제제의 주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티앤알바이오팹의 ADM 제품은 ▲탈세포화 공정 시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등의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아 실제 피부와 유사한 구조를 유지하고 있고 ▲생분해 기간이 길어 볼륨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며 ▲체내에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가교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피부가 본래 조직과 유사한 형태로 재생되는 데 높은 효능을 보인다. 또한 ▲수화(Hydration)된 상태로 멸균 포장하여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ADM 제품의 연간 시장 규모는 글로벌 약 9.8조 원, 국내 약 1,560억 원으로 추정된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 제품을 통해 현재 공급부족 상황에 있는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시장성을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 4월 식약처로부터 국내 판매 인허가를 획득했으며, 지난달 진바이오와 비뇨의학과용 ADM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ADM 기술과 함께 특허 등록을 마친 VdECM(Vessel derived Decellularized Extracellular Matrix) 기술은 '다단계로 탈세포화된 조직 매트릭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ECM(extracellular matrix, 세포외기질)이란, 세포 밖에 존재하면서 세포와 밀접하게 연관된 콜라겐, 엘라스틴, 피브로넥틴, 라미닌, GAG와 같은 성분들을 포함한 삼차원적인 망 구조체를 말한다.

티앤알바이오팹이 개발한 VdECM은 엘라스틴 함량이 높아 손상조직의 재상피화(再上皮化), 육아조직 및 신생혈관 형성 등에 빠른 조직재생 효능을 보이며, 제조 방법에서 탈세포 효율을 높이고 공정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티앤알바이오팹의 VdECM 기술은 자사가 개발한 창상피복재 및 개발 중인 복합지혈제, 약물전달겔 등의 소재 기반 기술로서, 조직 재생 및 회복 등 각 제품의 효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회사는 독자적인 VdECM 기술을 통해 앞으로도 다양한 재생의료 제품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며, 개발이 완료된 연고형 창상피복제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다.

한편, 티앤알바이오팹은 이번 국내 특허를 획득한 ADM 및 VdECM 기술에 대해 PCT 출원을 완료했으며,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에도 특허를 출원해 등록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