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15 (수)
롯데바이오로직스-카나프테라퓨틱스, ADC 기술 플랫폼 공동 개발 나서
롯데바이오로직스-카나프테라퓨틱스, ADC 기술 플랫폼 공동 개발 나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7.12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간 기존 링커, 페이로드에 대한 새로운 ADC 기술 플랫폼 구축 위해 공동 개발
ADC CDO 역량을 내재화해 ADC 수주 경쟁력 강화
국내 우수 바이오 벤처와 동반 성장을 위한 ‘바이오 벤처 이니셔티브’ 구축 예정

[바이오타임즈] 롯데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이원직)는 국내 바이오 벤처 기업 ‘카나프테라퓨틱스(대표 이병철)’와 ‘항체-약물 접합체(이하 ADC) 기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위탁 연구 및 공동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계약에 따르면 양사는 향후 1년간 기존 링커, 페이로드에 대한 새로운 ADC 기술 플랫폼 구축을 위해 공동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롯데바이오로직스는 ADC CDO 역량을 내재화해 ADC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시러큐스 사이트에 진행 중인 ADC 시설 증설을 완료 후에는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부터 상업 생산까지 ADC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카나프테라퓨틱스는 공동 개발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존 치료제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ADC 신약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카나프테라퓨틱스는 글로벌 유수의 제약사에서 연구 역량을 쌓은 이병철 대표가 2019년 2월 창업한 회사로, 항체-사이토카인 융합 단백질 플랫폼 ‘TMEkine™’을 주축으로 다양한 면역 항암 및 표적 항암,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2개의 단백질 신약 및 4개의 합성 신약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어 ADC 개발을 위한 내부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병철 대표는 과거 제넨텍 재직 시절 NLD(New Linker Drug) 프로젝트에 소속되어 다양한 링커, 페이로드 및 ADC 접합 연구를 담당한 연구원 출신으로 담당 과제를 임상 1상까지 진행했으며,이러한 다양한 ADC 관련 기초 연구 및 신약 개발에 직접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노하우와 우수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카나프테라퓨틱스가 지닌 우수한 맨파워와 다수의 기술이전 성과 등을 높이 평가해 ADC 기술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동 개발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카나프테라퓨틱스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ADC 기술 플랫폼을 내재화할 예정”이라며 “증설 중인 시러큐스 사이트의 ADC 제조 역량과 결합해 종합 ADC CDMO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며, 나아가 바이오 벤처와의 투자, 협력을 통해 바이오 생태계 전반의 긍정적인 발전에 지속해서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병철 카나프테라퓨틱스 대표는 “링커 및 페이로드 관련 풍부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롯데바이오로직스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현재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링커-페이로드 조합을 발굴,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바이오로직스는 국내 우수한 바이오벤처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펼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ADC 플랫폼 전문 기업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업무 파트너십을 맺고, 바이오 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향후 국내 메가 플랜트 단지에 바이오 벤처 회사들을 위한 시설을 제공하고 기술 개발 협력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바이오 벤처 이니셔티브(Bio-Venture Initiative)’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는 국내 우수한 바이오 벤처와의 동반 성장을 통해 바이오 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활성화한다는 목적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