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1 14:15 (수)
에이치이엠파마, 우울증 치료제 美 FDA 임상 2상 진행 승인
에이치이엠파마, 우울증 치료제 美 FDA 임상 2상 진행 승인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6.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뇌 축(Gut-Brain Axis)을 타깃으로 진행하는 LBP 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으로 기존 항우울증제와 병용 투약하며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에이치이엠파마 연구소(사진=에이치이엠파마)
에이치이엠파마 연구소(사진=에이치이엠파마)

[바이오타임즈] ㈜에이치이엠파마(대표이사 지요셉)는 미국 FDA로부터 우울증 치료제 신약 HEMP-001(후보물질 H20-01)에 대한 임상 신약(Investigational New Drug, IND) 2상 진행을 승인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승인된 임상 2상 계획서에 따라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배정 위약 대조군, 이중맹검 방식으로 복용한 뒤 우울증 지표 개선 및 마이크로바이옴 구성과 대사체 등 여러 항목을 비교 분석하며, HEMP-001을 기존 항우울증제와 병용 투약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에이치이엠파마의 특허 기술인 PMAS(Pharmaceutical Meta-Analytical Screening)는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이라 일컫는 컬처로믹스(Culturomics) 기반의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복제 기술로서, LBP(Live Biotherapeutic Product) 후보물질을 작용기전(Mode Of Action, MoA) 중심으로 빠르게 선별할 수 있는 신약 디스커버리 엔진이다.

회사는 독자적 PMAS 기술에 기반해 LBP 치료제 후보 미생물 균주 선발부터 생산과 임상, 그리고 CMC(Chemical, Manufacturing and Control)까지 진행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으로 비용 절감과 기간을 단축하며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공동 연구 개발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다수의 제약사와 LBP 신약 디스커버리 기술제휴 계약을 협의 중이다.

지요셉 대표는 “장-뇌 축(Gut-Brain Axis)을 타깃으로 진행하는 LBP 치료제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산업에서 가장 주목받는 영역으로, 우울증 치료제 신약 HEMP-001의 미국 FDA 임상 2상 승인을 통해 에이치이엠파마가 글로벌 장-뇌 축 기반 LBP 신약 개발 기업의 선두그룹으로 올라서는 중요한 업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서 호주 임상 신약 2상 진행을 승인받은 저위전방절제증후군(Lower Anterior Resection Syndrome, LARS) 치료제 신약 HEMP-002와 함께 파이프라인 선도와 후속 과제에 속도를 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에이치이엠파마는 상장을 위한 준비를 본격화하며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