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15 (화)
[특징주] 에이프릴바이오, 바이오USA서 기술이전 기대감에 급등
[특징주] 에이프릴바이오, 바이오USA서 기술이전 기대감에 급등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6.0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체 반감기 증대 플랫폼 ‘SAFA’의 특징과 장점(출처=에이프릴바이오)
생체 반감기 증대 플랫폼 ‘SAFA’의 특징과 장점(출처=에이프릴바이오)

[바이오타임즈] 에이프릴바이오(397030)의 주가가 10% 넘게 상승했다. 에이프릴바이오는 1일 코스닥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12.61%(3,000원) 오른 2만 6,8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회사는 6월 5~8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톤에서 열리는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참가해 20여 개의 회사들과 만나 기술이전 및 협업 가능성을 타진한다.

특히 인터루킨-18BP(Binding Protein) 융합단백질 APB-R3의 기술수출을 타진하고 있다. APB-R3는 에이프릴바이오 고유의 알부민 바인더 플랫폼 기술인 ‘SAFA’가 적용된 자가염증질환 치료제로, 올해 3월부터 호주에서 31명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임상이 종료될 예정이다.

에이프릴바이오는 부작용은 적으면서 효능을 증대시키고 약물의 반감기를 늘리는 고유 플랫폼기술 ‘SAFA’를 보유하고 있다. ‘APB-R3’는 ‘SAFA’ 기술이 적용된 IL-18BP(binding protein) 융합단백질 의약품으로, IL-18과 결합하여 INF-y를 억제해 다양한 자가염증성 질환을 치료한다.

IL-18BP는 인체내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단백질이며 IL-18은 CD8 T세포와 NK세포를 자극해 염증 사이토카인의 일종인 INF-y의 생산 및 발현을 촉진한다. IL-18이 과발현되면 스틸병, 대식세포활성화증후군 등 다양한 자가염증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APB-R3의 기존 적응증은 스틸병,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었는데, 회사는 최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생쥐 실험에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이와 같은 APB-R3의 적응증 확대는 더 나은 협력사들과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에이프릴바이오는 BIO USA가 끝난 후 같은 달 21일부터 24일까지 오스트리아에서 열리는 유럽간학회(EASL)에서 APB-R3의 NASH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관련 포스터 2개를 발표한다. 유한양행은 에이프릴바이오의 2대 주주로, NASH 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을 진행 중이다.

에이프릴바이오는 독자적인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 ‘HuDVFab’ 기술 및 ‘SAFA’ 기술을 조합해 종양, 자가면역질환, 염증 질환 등의 치료를 위한 항체 및 항체 유사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CD40L 표적) ‘APB-A1’, 염증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IL-18) ‘APB-R3’, 남성 불임 치료제(FSH) ‘APB-R2’ 등이 있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1년 덴마크계 글로벌 제약사 룬드벡에 SAFA 플랫폼 기술 기반 파이프라인 ‘APB-A1’ 기술 이전에 성공했다. 기술이전비는 약 5,400억 원 규모로 이는 국내 비상장 바이오텍 중에서 가장 큰 금액이다.

한편 에이프릴바이오는 차상훈 대표가 2013년 강원대학교 학내 벤처로 설립한 바이오벤처로 전체 인력 가운데 75% 이상이 연구자들로 구성돼 있다.

회사가 보유한 원천 기술은 인간 단(單)클론 항체 라이브러리와 생체 반감기 증대 플랫폼 ‘SAFA’이다. 독자적인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 ‘HuDVFab’ 기술은 원하는 타깃 항원과 결합하는 인간 단클론 항체를 획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에이프릴바이오에 따르면, 이 두 가지 플랫폼을 동시 보유한 바이오텍은 전 세계적으로 에이프릴바이오와 벨기에 바이오텍 아블링스(Ablynx) 두 곳뿐이다.

에이프릴바이오의 사업모델은 시장성 있는 물질을 선정하고, SAFA 기술을 결합해 신약후보물질로 개발(전임상·임상1상 완료)한 뒤 글로벌 기술이전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RIPCO(Research Intensive Pharmaceutical Company) 방식이다. 현재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에서 SAFA 플랫폼 기술에 대해 기술제휴를 문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회사 역시 라이선스아웃을 통해 수익 창출 선순환 기틀을 마련한 뒤 자체 개발 신약 판매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벤처 기업으로 성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