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4 10:30 (일)
엔케이맥스, ASCO서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임상 중간결과 포스터 발표
엔케이맥스, ASCO서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임상 중간결과 포스터 발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5.2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치료 불응 환자 100% 반응…부분관해 3명, 안정병변 9명
치료제가 없는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SNK 병용요법의 치료 효과 입증

[바이오타임즈] 엔케이맥스의 NK세포 치료제 슈퍼NK(SNK01)가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임상에서 질병 통제율(Disease Control Rate, DCR) 100%가 확인되며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엔케이맥스는 26일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임상1/2a상 임상 중간결과 논문 초록(Abstract)을 공개했다.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6월 4일(현지 시각) 포스터 발표 예정이다.

이 임상은 머크(Merck KGaA)와 공동임상 및 약물 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얼비툭스를 무상 공급받아 진행되고 있다. EGFR, ALK 또는 ROS1 유전자 변이에 대한 TKI 치료에 실패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24명을 모집해 진행하며, 얼비툭스를 매개로 NK세포의 항체 의존성 세포 독성(Antibody- Dependent Cellular Cytotoxicity, ADCC) 기전의 항암 치료가 목적이다.

초록에는 젬시타빈/카보플라틴(n=6) 또는 젬시타빈/카보플라틴/세툭시맙(n=6)과 함께 8주 동안 매주 SNK01(40억 개 또는 60억 개)을 투여한 EGFR 유전자 변이가 있는 총 12명의 환자에 대한 데이터가 공개됐다. 투여 결과 12명의 환자 중 부분관해(PR) 3명과 안정 병변(SD) 9명으로 DCR 100%의 유의미한 유효성이 확인됐다. SNK01 관련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안전성 또한 입증했다.

현재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표준치료제가 없는 상황으로, TKI 치료제는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다.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는 이러한 TKI 치료가 효과적이지만 표적항암제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 단점인 내성이 생겨 치료에 실패할 경우 마땅한 치료법이 없다. 실제로 절반 이상의 환자가 내성 문제로 표적항암제 사용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공개된 임상 데이터는 치료제가 없는 TKI 불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SNK 병용요법의 치료 효과를 입증한 것”이라며 “기존 치료에 불응했던 환자들에게 100%의 약효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