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5 (금)
여유증수술 비용과 회복 기간은 수술방법에 따라 좌우
여유증수술 비용과 회복 기간은 수술방법에 따라 좌우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5.2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봄날의외과)
(사진=봄날의외과)

[바이오타임즈] 지방으로 이뤄진 가성여유증은 약물과 식이요법, 운동을 통해 증상 호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여성과 같이 유선조직이 증식된 진성여유증은 외과적 수술을 통해 이를 제거해야만 완치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해 수술이 필수인 만큼 환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해 보는 것은 ‘여유증 수술비용과 회복기간’ 이다. 비급여의 활용이나 검사 비용에 따른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보다 시간, 경제적 부담 개선을 위해 여유증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수술 시행여부다.

사람의 목소리, 얼굴이 모두 다르듯 여유증도 사이먼 분류상 같은 유형이라도 개인의 해부학적 특이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일률적 수술법 적용은 치료 비용이나 회복 기간 상승에 원인이 된다.

여유증 수술의 과정을 간략히 나누면 병변에 도달하기 위해 절개를 시행한다. 다음 유선조직제거와 형태 교정을 위해 적정 지방층을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맞춤형이 아닌 일률적 수술법 적용은 적거나 너무 과도한 절개창의 크기, 유선조직과 지방층 제거 수술과정 혹은 이후 치료비용이 가중되고 회복기간도 길어진다.

여유증 수술 중점 서울 봄날의외과 유방외과팀 황성배 박사는 지난 5년간 국제유방학회 GBCC와 대한외과학술대회 유방세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Pre-Op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했고, 우수한 임상 예후로도 큰 주목을 받았다.

Pre-Op 시뮬레이션은 환자에 맞는 수술설계도를 그린 뒤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별도의 검사 비용과 시간 소요 없이 기존의 유방초음파 검사로 진행된다. 기존 검사는 유선조직 유/무만 확인했다. 그러나 황성배 박사는 유선조직 총량, 분포 형태, 혈관을 비롯한 인접 조직과의 밀접성 및 유선을 감싸고 있는 지방층의 두께까지 계측한다.

도출된 결과값을 토대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절개창의 크기, 병변의 도달접근법 그리고 간/직접의 유선 제거방식 마지막으로 알맞은 형태를 위한 지방층 제거량을 정한다. 환자 개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비용의 추가나 긴 회복 기간 부담이 없다.

지난 5년 간 Pre-Op 시뮬레이션 환자의 장기 추시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균 입원기간은 0.7일로 모두 당일 수술/퇴원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사고와 부상 등 외부요인을 포함해도 재발을 비롯한 합병증 발생률은 1% 미만의 안정된 결과를 보였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