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25 (목)
EDGC, 창립 10주년 맞아 AI 유전체 기업으로의 도약 선언
EDGC, 창립 10주년 맞아 AI 유전체 기업으로의 도약 선언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5.2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송도 소재 신사옥에서 창립 10주년 기념식 개최하고 미래 기업 비전 공유
10년간 축적한 멀티 오믹스 진단 기술과 개인 유전체·헬스 데이터로 AI 유전체 기업될 것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 창립 10주년 기념 사진(사진=EDGC)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 창립 10주년 기념 사진(사진=EDGC)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분석 정밀 의료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아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유전체 기업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EDGC는 지난 18일 인천 송도 소재 신사옥에서 10주년 기념식을 열고, EDGC 임직원들과 이철옥장학재단의 임경숙 이사장, 인공지능연구원 김진형 원장 외 협력사 주요 인사들도 참석해 10주년을 축하하고, 미래 기업 비전을 공유했다.

기념식이 개최된 인천 송도 소재 신사옥은 지난 3월에 완공됐으며, 총 4층 6,702㎡ 규모로 현재 120명의 EDGC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EDGC 이민섭 대표이사는 창립 10주년 기념식 참석자들에게 환영 인사를 전하며, 창립일부터 현재에 이르는 EDGC의 발자취에 대해 소개했다. 비침습 산전 검사, 신생아 유전체 스크리닝 서비스, 액체 생검과 같은 EDGC의 주요 사업 소개를 포함해 최근 새롭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개인 유전체 데이터 사업 현황도 밝혔다.

EDGC는 개인 맞춤형 유전자 분석 서비스 및 관련 상품 사업화의 혁신을 통해 개인들이 손쉽게 유전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마이 헬스 데이터 시대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후성 유전체 바이오 마커 스크리닝 시스템인 에피캐치(EpiCatch)와 유전체 데이터 블록체인 기반 분산 신원 증명 지니코드(GeniCode)를 개발했다. 유전체 기반 소셜 네트워킹(GNS, Genome Networking Service) 서비스 유젠이티(Yougenity) 런칭도 앞두고 있다.

유젠이티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과 시퀀싱 데이터를 활용, 사용자의 웰빙, 건강, 계보 및 조상 등의 유전적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AI 알고리즘 분석으로 사용자의 유전적 특성과 유젠이티 내 활동 정보 기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한 유전상담과 사용자와의 네트워크도 제안한다.

또한, EDGC는 10년간 축적한 멀티 오믹스 진단 기술과 개인 유전체와 헬스 데이터를 활용해 앞으로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유전체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도 강조했다. 그동안 축적된 50만 건 이상의 임상 검사와 연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바이오 마커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다양한 진단과 신약 개발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EDGC 이민섭 대표이사는 “EDGC는 지난 10년간 유전체 기반 차세대 진단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며 한국을 넘어 30여 개국에 유전체 서비스를 진행하는 글로벌 바이오 유전체 헬스케어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그동안 축적한 멀티 오믹스 진단 기술과 개인 유전체 헬스 데이터를 활용해 차세대 맞춤 진단과 정밀 신약 개발에 특화된 인공지능 유전체 기업(AiGenomics)으로 발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EDGC는 2018년 코스닥에 상장한 국내 대표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이다. 최첨단 유전체학 기술을 사용해 산전/신생아 검사, 암 검진, 신경 및 개인 유전자 분야의 진단 검사와 치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액체 생검 ‘온코캐치‘는 혈액 내 순환 종양 DNA를 최첨단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기술과 생물정보학 기술을 이용한 분석 기술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암 재발 여부 확인 및 맞춤형 표적 항암제 선택에 활용 가능하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