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45 (금)
성장기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과 척추측만증 관리는?
성장기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과 척추측만증 관리는?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5.2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대전 서울삼성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정일환 대표 원장
도움말=대전 서울삼성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정일환 대표 원장

[바이오타임즈] 아이들이 성장기에 들어서게 되면서 성장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아 성장통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경험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야간에 무릎과 발목, 팔꿈치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장통의 원인을 살펴보면 뼈를 감싸는 골막이 늘어나게 되면서 주변 조직의 신경을 자극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뼈의 성장 속도보다 주변 조직의 인대, 근육의 성장이 느려 자극받아 나타난다.

성장기 아동 및 청소년에게 무릎, 발목 등의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성장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성장통은 대부분 가벼운 야간통으로 발생하지만 잠에 들기 어려울 정도로 발생하는 통증은 정밀한 진료와 치료를 통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성장기에는 척추측만증 역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 척추뼈의 회전 및 휘어짐 등으로 체형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척추측만증은 초기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교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증상을 통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골반의 틀어짐이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 및 다리 길이가 다른 경우나 몸이 비대칭인 경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원인과 증상으로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는 경우 도수치료를 통해 자세 교정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직접 손과 도구를 활용해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로서 다양한 질환의 개선을 돕기 위해 시행한다.

대전 서울삼성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정일환 대표 원장은 “급성장에 따른 성장통이 발생하는 경우 초기 대응이 무척 중요하다”며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체형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생활 습관은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