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00 (금)
인벤티지랩-유바이오로직스, LNP CDMO 공동사업화 체결
인벤티지랩-유바이오로직스, LNP CDMO 공동사업화 체결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5.1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수요 증가 전망되는 LNP 치료제 시장 진출 위한 경쟁력 확보
(사진=)
인벤티지랩-유바이오로직스의 CDMO 공동사업화 계약 체결식 현장(사진=인벤티지랩)

[바이오타임즈] 마이크로스피어 장기지속형 주사제 및 지질 나노입자(LNP) 연구개발/제조 플랫폼 기업 인벤티지랩(대표 김주희)이 유바이오로직스(대표 백영옥)와 LNP 생산을 위한 위탁개발생산(CDMO) 공동사업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LNP는 mRNA, 유전자치료제 등의 불안정한 유전 물질을 안정적으로 보호하면서 세포 내부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약물전달시스템이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 백신을 통해 그 유효성이 대규모로 검증된 바 있고, 백신은 물론 세포 및 유전자치료제 개발 분야로도 확장되는 추세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0개 이상의 LNP 관련 신약 파이프라인이 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향후 임상 시험약 생산 및 상업용 양산을 위한 위탁생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경쟁력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효율적으로 역할을 나누어 CDMO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인벤티지랩은 마이크로플루이딕스(Microfluidics, 미세유체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자사의 IVL-GeneFluidic® 기술을 통해 제형개발 및 비임상 시험약 생산을 담당하고, 임상 시험약 및 상업용 생산을 위해 LNP, 리포솜(Liposome) 제형과 제조공정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장비와 시스템을 유바이오로직스에 제공한다.

또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GMP 시설에서 임상 단계의 LNP 시험약을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공동사업화를 통해 회사는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NP 치료제의 비임상 및 임상 시험약 위탁생산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벤티지랩의 김주희 대표는 “선진국 기준 GMP 시설 및 운영 실적을 확보한 유바이오로직스와 LNP 및 리포솜 등에 대한 CDMO 공동사업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그간 대규모 국가 R&D 과제를 수행하면서 기술적 성과를 쌓아왔고, 이제 본격적인 사업적 목표 달성을 추진하는 가운데, 양사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술 및 경험을 축적하고 향후 성공적인 사업화를 통해 동반 성장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의 백영옥 대표는 “LNP는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용한 기술로 시장성 및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독자적인 LNP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인벤티지랩의 기술력과 당사의 GMP 시설 및 CMO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의 많은 고객을 유치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양사가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벤티지랩은 지난 2015년 창립된 이래로 국내 최초로 마이크로플루이딕 공정을 제약분야에 적용한 장기지속형주사제 분야(IVL-DrugFluidic®) 및 유전자치료제 분야(IVL-GeneFluidic®) 기술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다양한 개량신약 및 신약 파이프라인을 장기지속형 주사제로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활발한 산학 협업을 통해 자체적인 LNP 제형개발 및 제조공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17년에 코스닥 상장한 백신개발 전문회사로 자체 플랫폼 기술인 EuVCTTM(다당-단백접합) 및 EuIMTTM(면역증강제)을 활용하여 세균, 바이러스 및 신종 전염병에 대한 백신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준공한 신규 V-Plant를 통해 최신 GMP 규정과 가이드라인에 따른 품질시스템을 운영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전문 CMO로서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