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55 (목)
넥스모스, 탈모치료제 연구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발표
넥스모스, 탈모치료제 연구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발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5.16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NA 압타머(Aptamer)를 이용한 윈트신호전달계의 개선으로 탈모 증상 완화
모발의 성장을 담당하는 모낭의 피부 유두 세포에서 WD-Aptamer의 효과 확인
(사진=넥스모스)
(사진=넥스모스)

[바이오타임즈] DNA 바이오 연구 전문기업인 넥스모스(공동 대표 심정욱, 조강준)는 현재 개발 중인 탈모치료제에 관한 연구 논문이 피부 과학 분야 저명한 SCI급 국제학술지인 ‘스킨 리서치 앤 테크놀로지(Skin Research & Technology)’에 게재돼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스킨 리서치 앤 테크놀로지에 게재된 넥스모스의 연구논문은 ‘인간 모낭 피부 유두 세포에서 Wnt/β-카테닌 신호전달의 음성조절 차단을 통한 DNA 압타머의 효과’(Effect of DNA aptamer through blocking of negative regulation of Wnt/β-catenin signaling in human hair follicle dermal papilla cells)라는 주제로 발표됐다.

탈모 원인 중 하나인 감소하는 윈트신호전달계(Wnt signaling pathway)를 활성화시키면 모낭 줄기세포와 모발 성장에 관여하는 세포의 분화 및 증식을 촉진해 탈모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이미 선행 연구들에 의해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많은 제약사에서 윈트(Wnt)를 표적으로 하는 탈모 치료 약물 개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넥스모스는 윈트신호전달계를 조절해 모발 생성을 억제하는 ‘CXXC5 단백질’을 타깃으로 연구했다. CXXC5는 디셔벌드(Dvl1) 단백질과 결합해 모낭의 피부 유두 세포(HFDPC)의 윈트신호전달계의 활성을 저해하고 이는 모발 형성을 방해한다. 만약 CXXC5-Dvl1 결합을 차단해 윈트신호전달계를 활성화히는 방법이 있다면 탈모 고민이 사라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넥스모스는 이미 기존에 논문발표를 통해 CXXC5 단백질과 디셔벌드 단백질이 결합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연구 결과를 밝힌 바 있으며, 이 두 물질의 결합을 방해하는 DNA 물질인 ‘WD-Aptamer’를 개발했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모발의 성장을 담당하는 핵심 세포인 모낭의 피부 유두 세포(HFDPC)에서의 WD-Aptamer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WD-Aptamer가 HFDPC 내로 들어가 Wnt 신호전달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Wnt3a 단백질에 의해 윈트신호가 활성화되었을 때 WD-Aptamer의 존재는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β-catenin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피부 유두 세포(HFDPC) 증식을 유도했음을 확인했다.

넥스모스는 DNA 압타머(Aptamer)를 이용한 윈트신호전달계의 개선으로 탈모 증상 완화 가능성’ 관련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 ‘CDOAJ’(Clinical Dermatology Open AccessJournal)에 게재goT고, 관련된 특허도 등록한 바 있다.

넥스모스 연구팀에 따르면 “이미 발표된 마우스 모델에서 WD-Aptamer는 기존에 나와 있는 탈모치료제들과는 다르게 남성 호르몬 억제에 따른 부작용 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Wnt를 표적으로 하는 윈트신호전달계의 활성화를 통해 탈모 증상 개선 및 모발 생성 발모 촉진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탈모치료제 시장에서 최초의 DNA 압타머 신약 개발에 한층 다가섰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탈모치료제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8조 원에 달했다. 매년 8%의 성장을 보이는 만큼 2028년에는 두 배 가까이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국내 탈모치료제 시장 규모도 약 1,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