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2:56 (목)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수술 임상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수술 임상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5.03 12: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 최남홍 교수, 강남제이에스병원 송준섭 원장 공동 연구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 퇴행성골관절염 치료에 최선의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
(사진=메디포스트)
메디포스트 회사 전경(사진=메디포스트)

[바이오타임즈] 메디포스트(대표이사 오원일)는 카티스템을 이용한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수술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가 SCI급 학술지 <Orthopaedic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게재됐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무릎 연골 결손에 제대혈 줄기세포치료제인 카티스템을 적용한 사례 논문으로 을지대학교병원 최남홍 교수와 강남제이에스병원 송준섭 원장이 발표했다.

이번 논문은 평균 나이 56.8세, 무릎 연골 결손 평균 크기가 6.7cm2인 성인 남녀 총 8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술 후 3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연골 결손 크기 및 나이에 상관없이 대표적인 관절 통증 지표인 신체기능의 경과별 개선(WOMAC), 주관적 통증 완화(VAS), 관절의 기능개선(IKDC)에서 수술 전보다 유의하게 개선된 결과를 입증하였다.

또한 수술 1년 후 자기 공명 영상(MRI)을 통해 정 상연골과 비슷한 형태의 연골 재생을 확인했으며 수술 부위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이나 감염, 추가 수술을 받은 환자도 없었다.

무릎 연골 결손의 기존 치료 방법으로 환자의 연골조직을 채취해 체외 배양 후 연골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자가연골 세포이식술(ACI)이 사용되고 있으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고령 환자의 경우 적당한 수의 연골 세포를 얻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하지만 카티스템은 치료를 위한 채취 과정이 필요 없는 기성품으로 사전에 제조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 등과 관계없이 늘 일정한 효과와 품질을 유지하기 때문에 기존 치료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남제이에스병원 송준섭 원장은, “이번 논문을 통해 자가연골 세포이식술(ACI)이 불가능한 고령의 무릎 연골 결손 환자들에게 카티스템이 최적의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술에 대한 의료진과 환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이번 논문은 신생아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사용한 카티스템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카티스템이 무릎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최우선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tamin 2023-05-08 18:35:26
일론머스크, 킴카다시안 복용히트!!! 세마글루타이드(GPL-1) 월1회주사 당뇨, 비만치료제 조단위 기술이전 협상중!!! - 펩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