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20 (화)
[장익경의 이제는 건강이DA] 인슐린 저항성 높으면 치주염 발생 위험 ↑
[장익경의 이제는 건강이DA] 인슐린 저항성 높으면 치주염 발생 위험 ↑
  • 백강 장익경 바이오타임즈 편집위원
  • 승인 2023.04.1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로 치주염 있으면 인슐린 저항성 높아질 수도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 가장 높은 그룹의 치주염 발생 위험 1.4배 증가
용인세브란스병원 권유진 교수팀, 성인 남녀 1만여 명 분석 결과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당뇨병의 ‘씨앗’ 중 하나인 인슐린 저항성이 높으면 치주염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치주염이 있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최근 관련 연구기관에 따르면 연세대 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교수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남녀 1만 807명을 대상으로 인슐린 저항성과 치주염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한국인의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에 따른 치주염 위험성 평가: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3∼2015))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권 교수팀은 인슐린 저항성의 강약을 나타내는 지표로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METS-IR index)를 사용했다.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한 HOME-IR 등 다양한 지수가 있으나,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가 인슐린 저항성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교수팀은 연구 대상을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에 따라 4그룹으로 분류했다. 인슐린 저항성 대사 지수가 가장 낮은, 즉 인슐린 저항성이 가장 낮은 그룹 대비 2그룹의 치주염 발생 위험은 1.2배, 3그룹은 1.3배, 4그룹은 1.4배 높았다. 이는 인슐린 저항성이 클수록 치주염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뜻한다.

치주염은 치주 조직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이번 연구에서 권 교수팀은 적어도 하나의 구강 부위에서 CPI(Community Periodontal Index) 점수가 3점 이상이면 치주염으로 봤다.

치주염의 원인으론 구강 내 세균의 감염, 유전적 감수성, 환경적 요인 등이 꼽힌다. 치주염이 악화하면 치주 조직이 파괴돼 치아 소실까지 유발한다.

우리나라 만 19세 이상 성인의 치주질환(잇몸병) 유병률은 남성 31.0%, 여성 22.1%(2015년 기준)로 해마다 감소 추세이지만, 국민 5명 중 1명이 겪는 매우 흔한 질병이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치주 질환 환자가 급성 기관지염(감기)을 제치고 진료 횟수 1위를 차지했으며, 요양급여비용총액에서도 가장 많은 액수를 기록했다.

치주 질환은 잇몸이 붓거나 양치할 때 피가 나도 보통은 큰 통증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된다. 하지만 치주 질환은 구강 세균이나 세균 유래 물질에 의해 발병하기 때문에 염증이 심하면 혈관 내로 세균이 침투하여 당뇨병, 심혈관질환, 뇌졸중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그간 여러 연구에서 치주염 환자에서 흔히 대사증후군과 심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만성 치주염은 또 2형 당뇨병의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 관련 염증 부산물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권 교수팀은 논문에서 “치주염과 인슐린 저항성의 상관관계가 일방적인 방향이 아닌 양방향의 관계에 있다는 견해도 제시됐다”고 지적했다. 치주염이 있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백강 장익경 바이오타임즈 편집위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