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1 14:50 (수)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씨젠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씨젠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4.0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젠 뒤이어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순으로 분석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3년 3월 7일부터 2023년 4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32,9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90,922개와 비교하면 0.8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네트워트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바디텍메드, 마크로젠, EDGC, 피씨엘,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파나진,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일신바이오,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모비스, 지더블유바이텍, 우정바이오,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얼라인드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245 미디어지수 530,146 소통지수 513,679 커뮤니티지수 400,542 시장지수 3,050,218 사회공헌지수 135,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7,96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423,537과 비교해보면 3.79% 하락했다.​​

2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9,590 미디어지수 996,821 소통지수 797,142 커뮤니티지수 715,307 시장지수 378,111 사회공헌지수 178,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5,69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55,236과 비교해보면 6.92% 상승했다.​​

3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458 미디어지수 157,862 소통지수 154,228 커뮤니티지수 120,096 시장지수 2,152,792 사회공헌지수 89,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3,02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30,558과 비교해보면 5.86% 하락했다.​​

4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595 미디어지수 278,351 소통지수 244,569 커뮤니티지수 210,852 시장지수 931,438 사회공헌지수 58,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4,62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69,393과 비교해보면 5.34% 상승했다.​​

5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055 미디어지수 197,455 소통지수 199,125 커뮤니티지수 165,159 시장지수 754,814 사회공헌지수 88,7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5,40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48,502와 비교해보면 6.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대표 천종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90,922개와 비교하면 0.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87% 상승, 브랜드이슈 13.18% 상승, 브랜드소통 4.34% 상승, 브랜드확산 6.73% 상승, 브랜드시장 8.81% 하락, 브랜드공헌 14.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2023년 4월에 분석한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바디텍메드, 마크로젠, EDGC, 피씨엘,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파나진,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일신바이오,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모비스, 지더블유바이텍, 우정바이오,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얼라인드이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