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10 (토)
원형탈모, 방치하면 전신성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어
원형탈모, 방치하면 전신성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어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3.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모리의원
도움말=모리의원 이상욱 원장

[바이오타임즈] 원형탈모와 같은 병적 탈모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병적 탈모증으로 진료받은 국민은 24만 3,609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2017년 21만 4,228명보다 13.7%(2만 9,381명) 증가한 수치다.

대한탈모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탈모 환자 가운데 사회생활을 활발히 하는 20~40대 젊은 탈모 환자가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탈모 가운데 특히 젊은 층에서는 원형탈모가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형탈모는 일반 탈모와 달리 둥근 원형으로 나타나는데, 정수리 주위 모발이 빠지는 일반 탈모와 달리 대부분 크기가 작고 몇 달 안에 저절로 완치되는 경우가 많아서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탈모 부위가 커질 수 있고 여러 개의 원형탈모가 나타나는 다발성 원형탈모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다발성 원형탈모증이 발전하면 여러 부위 중 일부가 융합돼 더 큰 탈모 부위가 생기는 다발성 융합형 원형탈모증이 나타난다.

이는 젊은 층에 미용상으로 더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20~30대 여성들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이나 다이어트, 수면 부족, 운동 부족 등이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원형탈모는 과다한 스트레스가 면역의 오작동을 일으켜 자기의 면역이 자기를 지켜주지 못하고 오히려 공격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은 “질병관리청의 자료에도 원형 탈모는 유전적 소인, 자가면역, 환경인자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그중에서도 유전적 소인과 자가면역이 가장 중요한 병인으로 꼽힌다. 자가면역은 우리 몸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이물질로 착각해 그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공격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일어나는 여러 가지 면역 반응을 일컫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원형 탈모는 모발 일부분을 이물질로 잘못 인식해 나타나는 면역 반응이므로 무너진 면역 체계를 바로잡는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두피 및 신체 상태를 진단하는 THL 검사가 중요한데, 이는 두피 검사와 모발 성장 속도 검사, 혈액 검사 등 총 9단계의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원형 탈모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면서 휴식을 취하면 특별한 치료 없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기도 한다. 하지만 무너진 면역 체계와 가중되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원형 탈모 초기를 방치하면 전신성 탈모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