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12-10 04:00 (일)
메드팩토,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 병용요법 AACR서 포스터 채택
메드팩토,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 병용요법 AACR서 포스터 채택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3.2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토서팁, PRMT5 단백질 억제제와 병용 투여 시 췌장암 전이 억제
영국 옥스포드 대학과 공동연구, 췌장암 생쥐 모델서 항암 효과 확인
췌장암 환자 치료에 새로운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

[바이오타임즈]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 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 병용요법의 전임상 데이터가 ‘미국암연구학회 2023’(AACR 2023·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서 포스터로 채택됐다고 21일 밝혔다.

AACR은 매년 120여 개국에서 2만여 명의 연구자가 모여 암 관련 지식 및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국제 암 학회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유럽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암학회로 꼽힌다. 올해는 내달 14~19일(현지 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다.

메드팩토는 이번 학회에서 백토서팁과 아르기닌 메틸화 효소 5(Protein arginine methyltransferase 5, PRMT5) 단백질 활성 억제제 ‘T1-44’ 병용요법의 전임상 데이터를 공개한다.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소로 알려진 PRMT5 단백질은 췌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서 발현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드팩토는 PRMT5 단백질 억제제인 ‘T1-44’를 개발한 영국 옥스포드 대학 닉 라탕(Nick La Thangue)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백토서팁과 T1-44를 병용 투여했을 때의 항암 효과를 췌장암 세포 이식을 통해 제작한 췌장암 생쥐 모델에서 확인했다.

연구 결과 백토서팁과 T1-44를 함께 투여했을 때 T1-44의 단독 투여 시보다 주변 조직으로의 전이가 줄어들어 생쥐의 생존율이 60%가량 증가했고, T1-44 단독 처리 시와 비교할 때 종양의 크기도 눈에 띄게 줄었다.

아울러 백토서팁과 T1-44의 병용 투여 시 암세포의 이동 능력, 세포 사멸 과정, 세포 외 기질 등에 관련한 유전자들의 변화가 뚜렷했다. 특히, 종양 억제 유전자로 알려진 BTG2의 발현이 병용 투여 시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전임상에서 백토서팁과 T1-44를 병용 투여 시 종양 억제 유전자인 BTG2의 발현을 증가시켜 췌장암의 전이를 억제하고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향후 이 병용요법이 췌장암 환자 치료에 새로운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메드팩토는 백토서팁과 키트루다와 병용요법으로 대장암 글로벌 임상 3상을 앞두고 있고, 골육종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임상 1/2상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