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2:45 (금)
넥스아이-아론티어, AI 기반 항체신약 공동개발 업무협약(MOU) 체결
넥스아이-아론티어, AI 기반 항체신약 공동개발 업무협약(MOU) 체결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3.1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욱 효율적이고 정밀한 항체신약 후보물질 발굴 목표
두 회사가 각각 보유한 기술력을 융합해 항체신약 개발에서 혁신적인 성과 이룰 것
(사진=넥스아이)
왼쪽부터 넥스아이 윤경완 대표이사, 아론티어 고준수 대표이사(사진=넥스아이)

[바이오타임즈] 넥스아이는 아론티어와 ‘AI 기반 항체신약 공동연구 개발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MOU는 아론티어가 개발한 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인 AD3를 활용해 넥스아이가 개발 중인 항체신약 개발 방식을 AI 기술로 혁신하고, 더욱 효율적이고 정밀한 항체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약식에는 윤경완 대표이사, 손진법 최고운영책임자를 비롯한 넥스아이의 주요 관계자들과 아론티어의 고준수 대표이사, 손인석 최고전략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넥스아이는 면역항암제 불응성 유도 인자 타깃 First-in-class 항체신약 개발 스타트업으로 ‘비소세포폐암(NSCLC) 항체신약’으로 2022년 국가신약개발사업(KDDF) 과제에 선정됐다.

아론티어는 AI 활용 단백질 구조 기반의 혁신 신약 개발 스타트업으로 2022년 과학기술정통부가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 활용 혁신 신약 발굴 사업’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고준수 아론티어 대표는 “최근 신약 개발은 빅데이터와 이를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다. 아론티어는 표적 단백질 구조, 후보물질 탐색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기업으로 이번 협력을 통해 아론티어가 보유한 AI 기반 해석 기술과 넥스아이가 보유한 면역항암제 불응성 유도 인자 등의 데이터 및 전임상 연구 경험을 활용하면, 경쟁력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윤경완 넥스아이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두 회사는 각각 보유한 기술력을 융합해 항체신약 개발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AI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고 빠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