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05 (금)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22대 회장에 노연홍 전 식약청장 선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22대 회장에 노연홍 전 식약청장 선임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2.1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제1차 이사회에서 만장일치 선임, 3월 취임 예정
2023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등 의결, 21일 총회서 확정
퇴임하는 원희목 회장은 고문으로 위촉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차기 회장(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차기 회장(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타임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차기 회장에 노연홍 전 식약청장(67)을 선임했다고 14일 밝혔다.

협회는 14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 4층 강당에서 2023년도 제1차 이사회를 열어 노 전 식약청장을 임기 2년의 제22대 회장에 만장일치로 선임했다.

노연홍 차기 회장은 제27회 행정고시에 합격,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보건의료정책본부장, 대통령실 보건복지비서관 등을 거쳐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대통령실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이후 가천대학교 부총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위원장,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을 맡은 바 있으며, 지난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코로나 특별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사회에 앞서 열린 제2차 이사장단 회의에서 정관에 따라 노 전 청장을 차기 회장 단수 후보로 추천, 이사회 선임 절차를 거쳤으며 21일 총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그는 오는 2월 말 물러나는 원희목 현 회장의 뒤를 이어 3월 1일부터 임기 2년의 제22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직을 맡게 된다.

이사회는 이날 전년 대비 4.6% 증가한 약 120억 원의 2023년 예산안과 주요 사업계획, 지난해 사업실적 및 결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앞서 디지털헬스위원회 신설과 기존 분과위원회의 전문위원회 명칭 변경, 위원회별 업무 분장 수정 등의 내용을 담은 위원회 운영 규정 개정안도 의결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올해 ‘제약 주권 확립’과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라는 사업목표 하에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생태계 조성(약가 보상체계 혁신, 기술거래 플랫폼 운영 활성화 등) ▲의약품 자급률 및 산업 경쟁력 동반 제고(원료·필수의약품 등 국내 개발·생산 기반 강화, 의약품 유통 투명성 제고와 ESG 확산 등)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기반 마련(미국·유럽 등 선진시장 진출과 유통 판로 확대, 아시아·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등) ▲산업 고도화 환경 구축(4차 산업 혁명 시대 디지털화·융복합화 선제적 대응, 산업인력 양성 및 교육·연구사업 전문화 등) 등 4대 추진전략 및 16개 핵심과제를 적극적으로 이행해나가기로 했다.

이사회는 또 퇴임하는 원희목 회장에 대해 그간의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제약·바이오산업과 협회 발전을 위해 조금 더 기여해 달라며 협회 고문으로 위촉했다. 협회 정관 제16조에 따르면 제약산업 전반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를 이사회 위촉을 통해 고문으로 둘 수 있다. 고문의 임기는 2년이다.

협회는 오는 21일 오후 3시 4층 대강당에서 제78회 정기총회를 열어 2023년도 사업계획과 예산안, 2022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 등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