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45 (목)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씨젠∙휴마시스∙레고켐바이오 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씨젠∙휴마시스∙레고켐바이오 순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0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노터스 등 뒤이어
브랜드소비 13.06% 하락, 브랜드이슈 11.44% 하락, 브랜드소통 7.92% 하락
(사진=)
2022년 12~2023년 2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순위 변화(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월 7일부터 2023년 2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94,8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90,804개와 비교하면 8.70%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28위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노터스, 랩지노믹스, 바디텍메드,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나노엔텍, 마크로젠, 피씨엘, EDGC, 엔젠바이오, 파나진, 소마젠, 바이오톡스텍,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우정바이오, 모비스, 디엔에이링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퀀타매트릭스,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순이었다.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225 미디어지수 501,735 소통지수 497,177 커뮤니티지수 429,695 시장지수 3,307,531 사회공헌지수 125,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01,51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69,020과 비교해보면 4.50% 상승했다.​​ 

2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1,965 미디어지수 871,926 소통지수 708,261 커뮤니티지수 642,576 시장지수 1,387,188 사회공헌지수 75,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7,0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781,196과 비교해보면 26.34% 상승했다.​​ 

3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797 미디어지수 168,123 소통지수 160,738 커뮤니티지수 129,296 시장지수 2,141,221 사회공헌지수 87,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5,97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88,428과 비교해보면 35.92% 하락했다.​​ 

4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615 미디어지수 217,443 소통지수 215,454 커뮤니티지수 188,224 시장지수 950,672 사회공헌지수 87,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1,03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45,142와 비교해보면 14.88% 하락했다.​​ 

5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554 미디어지수 164,772 소통지수 162,874 커뮤니티지수 139,074 시장지수 1,197,663 사회공헌지수 42,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1,48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56,179와 비교해보면 15.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90,804개와 비교하면 8.7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6% 하락, 브랜드이슈 11.44% 하락, 브랜드소통 7.92% 하락, 브랜드확산 16.43% 하락, 브랜드시장 5.11% 하락, 브랜드공헌 10.88%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