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5 (토)
[해외 연구] 암 치료제, 줄기 세포의 특징을 가진 직장암 세포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어...
[해외 연구] 암 치료제, 줄기 세포의 특징을 가진 직장암 세포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어...
  • 안선희 기자
  • 승인 2019.06.30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 사진은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위 사진은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새로운 연구에서, 과학자는 특정 그룹의 암 치료제(MEK Inhibitors)가 직장암 세포에서 암 촉진 Wnt 신호 경로를 활성화 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독일 암 연구소(German Cancer Research Cetner)와 Mannhein University 의료 센터의 과학자들은 암 세포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 발견은 많은 치료법에 내성이 있으며 나아가 재발로 이어질 수 있는 줄기 세포의 특징을 가진 종양 세포의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왜 이러한 치료약물들이 직장암에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는 잠재적 이유를 제공한다.

직장암 줄기 세포에서 Wnt신호 경로는 특히 활성화 되어있고 줄기 세포 특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Wnt 활동에 따라 암세포는 줄기 세포 상태와 분화된 상태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치료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은 한다. 암 줄기 세포는 성공적인 치료 후 재발의 원인으로 여겨진다. “정상적인” 암세포가 대개 치료제에 의해 꺼지는 반면에, 줄기 세포는 생존하고 후에 암의 재발에 저장소 역할을 하게 된다.

독일 암 연구 센터(DKFZ)와 University of Heidelberg states의 Mannheim 의학 교수단원인 Michael Boutros는 “Wnt 신호는 건강한 장과 악성 결장 종양의 성장 환경 모두에서 줄기세포 특성을 가진 세포와 분화된 세포간의 조화에 영향을 미친다” 고 말했다. 세포는 Wnt 신호 경로의 생화학적 반응을 통해 외부 충격에 반응한다. Wnt 신호는 초기 발육기에 개선을 체계화하지만 추가적으로 수많은 신경 절차와 암에서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질병의 전개에 있어서 Wnt 움직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Mannheim University의 의학센터의 Michael Boutros 와 Matthias Ebert 그룹들이 결장 악성 종양의 치료에 초점을 두기 위해 활용된 특정 약물이 Wnt 신호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수많은 종양이 전진하는 Ras 신호 경로의 발달 변화에 의해 활발해진다. 이러한 과도한 Ras의 움직임은 MEK 억제제라는 약물에 의해 약해질 수 있다. 많은 경우, 결장암에는 이러한 약물이 영향 없을 수 있으며, Heidelberg 와Mannheim의 연구 분석가들이 현재 상황에서 가능성 있는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원들은MEK 억제제가 Wnt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고 있음을 쥐와 결장암 환자의 암세포에서 정제된 유기체 모두에서 보여주었다.

DKFZ 와 Mannheim University의 임상 과학자인 Tianzuo Zhan 는 “이것은 수년 동안 여러 종류의 암에서 묘사되어왔던 수면중인 암 줄기 세포의 그림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바이오타임즈=안선희 기자] smbio.sunn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