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5 (금)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ABL501 일본 특허 등록 완료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ABL501 일본 특허 등록 완료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2.11.1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9년까지 항 PD-L1/항 LAG-3 이중항체 및 그 용도에 대한 권리 보장
기존 PD-(L)1 면역치료제의 한계인 낮은 반응률과 내성 극복 기대

[바이오타임즈]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면역항암 이중항체 ABL501에 대한 일본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에이비엘바이오는 2039년까지 ABL501 및 그 용도에 대한 일본 내 권리를 보장받게 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퇴행성뇌질환 신약으로 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분야에서는 그랩바디-T와 그랩바디-I를 기반으로 한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ABL501은 기존 PD-(L)1 면역치료제의 한계인 낮은 반응률과 내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이중항체 후보물질로, 에이비엘바이오의 면역조절제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I(Grabody-I)’가 적용돼 서로 다른 두 종류의 면역관문 단백질인 PD-L1과 LAG-3를 표적한다. ABL501은 LAG-3와 MHCII 그리고 PD-L1과 PD-1의 결합을 차단함으로써 종양에 의한 T세포의 비활성화를 막는 역할을 하며, 현재 국내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LAG-3의 경우, 올해 3월 다국적 제약사 BMS(Bristol Myers Squibb)가 FDA로부터 LAG-3 계열 면역항암제 ‘옵두알라그(성분명 렐라틀리맙)’를 흑색종 치료제로 승인받으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MSD, 노바티스(Novartis), 베링거인겔하임(Boehringer Ingelheim) 등이 차세대 LAG-3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ABL501에 대한 특허는 에이비엘바이오가 2019년 8월 21일 국제 출원한 것으로, 등록이 완료된 일본 외 미국, 유럽, 호주, 캐나다, 브라질 등에서도 등록 심사가 진행 중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B7-H3 단독항체의 일본 특허 등록에 이어 ABL501의 일본 특허 등록 소식도 연이어 전달하게 돼 기쁘다”라며, “에이비엘바이오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회사 운영의 주요 전략 중 하나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 여러 국가에서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