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10 (토)
올리패스, Vanda 제약과 RNA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
올리패스, Vanda 제약과 RNA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2.09.3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만 달러의 계약금과 연구비 지원받게 돼
희귀질환 타깃 1종과 면역항암제 타깃 1종에 대한 RNA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 도출 목표

[바이오타임즈] 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 올리패스㈜(244460, 대표이사 정신)가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반다 제약(Vanda Pharmaceuticals, NASDAQ: VNDA)과 2종의 유전자 타깃에 대한 RNA 치료제 신약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올리패스는 Vanda 제약으로부터 300만 달러(한화 약 43억)의 계약금을 수령하게 되며, 해당 공동 연구개발에 드는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양사가 합의한 공동 연구개발의 단기 연구개발 목표를 달성할 경우, Vanda 제약은 올리패스에 옵션 행사 기술료를 지급하고, 양사는 해당 신약 타깃들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위한 별도의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계약의 세부적인 내용은 양사의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올리패스의 글로벌 사업개발 책임자인 이장영 부사장이 밝혔다.

이번 Vanda 제약과의 공동 연구개발은 희귀 질환 타깃 1종과 면역항암제 관련 타깃 1종에 대한 RNA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 도출을 목표로 한다.

올리패스는 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으로서 투 트랙 비즈니스 모델을 운용하고 있다. 첫 번째 비즈니스 모델은 자체 개발한 RNA 치료제 신약을 임상 효능 확인 후 기술 수출하는 것이고, 두 번째 비지니스 모델은 파트너 제약사가 희망하는 유전자 타깃에 대한 RNA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Target X 신약 공동 연구개발’이다. 이번 Vanda 제약과의 계약은 ‘Target X 신약 공동 연구개발’에 해당된다.

올리패스 정신 대표는 “올리패스의 RNA 치료제 플랫폼의 우수성을 재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이자 장기적 관점에서 양사 간 협력 및 신뢰를 쌓아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