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30 (금)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세계 최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상용화 위한 임상 준비 완료”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세계 최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상용화 위한 임상 준비 완료”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8.1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생법에 의한 적합 판정으로 연내 환자 투여 계획
국책사업 과제 수행 통해 임상 진입 가능성 확보 및 사업화 진입
자체 GMP 시설 보유와 최근 제조업 허가 획득으로 임상 준비 마쳐
(사진=오가노이드사이언스)
(사진=오가노이드사이언스)

[바이오타임즈]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오가노이드 기반 장 질환 재생치료제인 ‘ATORM-C’의 임상 연구 2건이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첨생법)에 의한 적합 판정을 받게 되어 연내 환자 투여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는 일본의 와타나베 마모루 연구팀 이후 세계에서 두 번째 임상 진입 사례가 될 전망이다.

오가노이드는 인체 조직을 모사하는 미니 장기로, 조직 특이적 성체줄기세포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손상된 조직에 이식했을 때 탁월한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는 미래 ‘재생의학의 게임 체인저’라 불린다.

현재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재생치료제를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준비 중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그간 보건복지부의 희귀질환 극복연구 과제(제목: 크론병에 의한 난치성 궤양 재생 치료를 위한 장 오가노이드 치료제 개발 및 임상시험 진입)와 바이오헬스투자인프라연계형 R&D 과제(제목: 베체트 장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장 조직 유래 성체 줄기세포 기반 임상용 의약품의 임상 1상 승인) 총 2건의 수행을 통해 기술의 개념검증(PoC) 확립을 통한 임상 진입 가능성을 확보하고 기술 성장을 위한 사업화 진입에 힘썼다.

또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의 본격 제품화를 위한 품질 검증 및 특성 평가 통합 플랫폼을 개발해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의 상용화를 위한 산업화 및 국산화 기반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세 국책사업 과제들의 정부 지원금을 합한 금액은 56억 원에 이른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의 설명에 따르면 국내・외 여러 기업이 줄기세포 기반의 재생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나 분화 효율 저하에 따른 낮은 치료 효과와 재생되기까지의 분화 기간 소요, 낮은 확장성 등의 한계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반면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치료제는 원래 분화된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적 다양성으로 인해 분화에 필요한 시간이나 분화도와 관계없이 바로 재생 기능이 시작되므로 업계는 오가노이드가 줄기세포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관계자에 따르면 희귀·난치성 질환 영역의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치료제 임상 진행을 위한 세포치료제 시약 생산을 할 수 있는 자체 GMP 시설을 보유하고, 최근 제조업 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아울러 서울아산병원과의 협약으로 병원 내 임상시험용 첨단바이오의약품 GMP 시설까지 예정되어 있어 사실상 임상을 위한 모든 준비에 부족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치료제 개발을 총괄하는 이경진 CTO(기술총괄이사)는 “오가노이드 기반 치료제가 다수의 정부 과제로 채택되면서 난치병들을 완치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차세대 재생치료제가 될 것이라 믿는다”며, ”오가노이드가 첨생법으로 임상 연구 승인을 받은 만큼 오가노이드의 상용화 시대 또한 머지않은 미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