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20 (토)
진원생명과학,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임상시험 대상자 등록 완료
진원생명과학,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임상시험 대상자 등록 완료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8.0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신 투여 시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된 최초의 비강 내 투여 코로나19 DNA 백신
백신 내성 매우 높은 베타 및 오미크론 변종에도 예방효과 확인
자체 개발한 흡인 작용 피내 접종기 사용
부스터샷 임상시험 대상자 투약 완료 한 달 후 중간 분석에 착수할 계획
(사진=진원생명과학)
(사진=진원생명과학)

[바이오타임즈] 진원생명과학은 미국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DNA 백신 GLS-5310의 부스터샷 1상 임상시험 대상자 전체 69명의 등록이 완료됐다고 8일 밝혔다.

이 부스터샷 임상은 기존 코로나19 백신의 기본 접종을 완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GLS-5310을 자체 개발 흡인 작용 접종기인 Gene-Derm을 이용한 피내(ID) 접종 또는 피내(ID) 및 비강 내(IN) 병용 투여 후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는 이중 눈 가림, 위약 대조 시험이다.

진원생명과학이 개발한 GLS-5310은 중화항체 유도에 필요한 코로나19 스파이크 항원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복제 및 발병기전에 중요한 ORF3a 항원이 추가된 것으로, 전신 투여 시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된 최초의 비강 내 투여 코로나19 DNA 백신이다. GLS-5310은 미국 텍사스주 소재 자회사인 VGXI에서 생산되고 백신 접종에 이용 중인 흡인 작용 피내 접종기 Gene-Derm은 투여 편이성, 가격 경쟁력, 접종 부위 손상 최소화 등의 장점과 효능이 입증된 차세대 DNA 백신 접종용 의료기기다.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별도로 진행된 연구에서 1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GLS-5310이 항체 및 T세포 반응을 지속해서 유도하는 것을 발견했다. 자체 개발 단순 흡입압력 접종기인 Gene-Derm을 이용해 GLS-5310을 피내 투여 시 mRNA 백신 및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을 포함한 다른 모든 백신보다 최대 15~30배 높은 T세포 반응이 유도됐다.

그리고 GLS-5310 투여 후 6~8개월 뒤 mRNA 백신 접종 시 기존에 보고된 동종 및 이종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의 효과 대비 강력한 면역반응을 보였다. 부스터 백신과 관련해 발표된 연구에서 부스터 백신에 따른 면역반응은 기존 접종 백신 유형과 부스터 백신 유형에 따른 순서와 무관하게 유사했다.

아울러 진원생명과학은 햄스터와 유전자 변형 마우스를 이용한 코로나19 공격 감염모델에서 GLS-5310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야생형 및 베타 변이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했을 뿐 아니라 백신 내성이 매우 높은 베타 및 오미크론 변종에도 높은 수준의 중화항체 없이 예방효과를 보여 피내 및 비강내 접종 시 GLS-5310의 폭넓은 면역원성이 입증됐다고 밝힌 바 있다.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해당 연구는 코로나 엔데믹 시대를 맞아 변이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차별화된 부스터 전용 백신으로 개발하는 데 있어 GLS-5310의 높은 활용도를 시사한다”고 말하며 “특히, GLS-5310의 면역반응이 매우 높은 T세포 반응으로 1년 동안 지속되었다는 사실은 GLS-5310을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으로 사용하기에 최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미크론 변이의 지속적인 출현 및 재확산 비상 상황에서 다양한 코로나19 변이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 GLS-5310의 신속한 개발은 더욱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에 대한 mRNA 백신 또는 아데노바이러스(Ad26) 벡터 백신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GLS-5310을 부스터샷으로 접종하여, GLS-5310의 피내 및 비강 내 접종 한 달 후 면역원성 확인 및 비강 내 추가 접종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중요한 점막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다. 회사는 GLS-5310의 부스터샷 임상시험 대상자 투약 완료 한 달 후 중간 분석에 착수할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