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35 (토)
바이오플러스, 프로셀테라퓨틱스에 23억 4,000만 원 지분 투자…보툴리눔 톡신 공동개발
바이오플러스, 프로셀테라퓨틱스에 23억 4,000만 원 지분 투자…보툴리눔 톡신 공동개발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2.07.1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플러스, 프로셀테라퓨틱스 지분 7.3% 확보로 2대 주주 등극
바이오플러스·유비프로틴·프로셀, 차세대 경쇄 보툴리눔 톡신 제품 공동 연구개발

[바이오타임즈] 바이오플러스(099430, 대표이사 정현규)가 재조합 단백질 및 약물전달체 개발 전문 기업 프로셀테라퓨틱스(대표이사 이병규, 이하 프로셀)에 대한 23억 4,000만 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투자로 바이오플러스는 프로셀의 신주 52만 주를 인수하고 2대 주주(지분율 7.3%)에 오를 예정이며, 이에 따라 유비프로틴(자회사)을 비롯한 바이오플러스 그룹과 프로셀은 보다 전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키로 협의했다. 유비프로틴은 반감기 증강 기술 기반 단백질 의약품 전문 기업이다.

바이오플러스, 유비프로틴, 프로셀 등 3사는 단백질 재조합 기술과 약물 전달체(MTD)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경쇄(Light-chain) 보툴리눔 톡신 기반의 만성 질환 치료제 및 미용용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제품 대비 반감기를 높여 내성에 강하고 효능과 안정성도 개선한 혁신 제품을 내놓겠다는 목표다. 치료 목적으로서 대상 적응증은 만성 두통 및 편두통, 틱 장애 등이다.

구체적으로 3사는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원료 물질 및 제형의 개발부터 전임상·임상 연구, 인허가, 기술이전(L/O) 및 유통·판매 등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협력할 계획이다. ▲유비프로틴은 반감기가 증대된 경쇄 보툴리눔 톡신의 재조합 유전자 및 균주 개발 ▲프로셀은 말초 신경 세포 전달(Targeting) 기능이 있는 약물 전달체 펩타이드 개발을 전담하고 ▲바이오플러스는 전임상 및 임상 연구, 임상용 시료 및 제품 생산, 품목 허가 및 판매 등을 맡는다.

바이오플러스 관계자는 “유비프로틴의 단백질 의약품 반감기 증강 플랫폼 원천기술과 프로셀의 단백질 유전자 재조합 기술 적용 펩타이드 약물 전달체 개발 역량, 그리고 당사의 축적된 제형 개발 및 대량 생산 기술과 영업력을 접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라면서 “이를 통해 혁신 보툴리눔 톡신 제품 개발 및 사업화에 성공하고 회사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플러스는 기존의 주력 분야인 필러 시장에서 확보한 국내외 판매 네트워크와 축적된 노하우를 토대로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도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필러+보툴리눔 톡신’ 라인을 구축해 관련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한편, 바이오플러스는 프로셀과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품뿐만 아니라 당뇨 및 비만 치료제 공동개발도 추진 중이다. 바이오플러스와 자회사 유비프로틴이 공동개발 중인 GLP-1 유도체 리라글루티드(삭센다 원료)의 반감기를 높인 바이오베터 소재와 프로셀의 약물의 장관막 투과율을 개선하는 약물 전달체 접목을 통해, 기존 시판 중인 1일 요법 주사제 대비 투약 편의성을 증대시킨 경구용 제형의 개량 신약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