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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2.07.07 14: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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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노터스, 3위 휴마시스
6월보다 브랜드 소비 1.02% 하락, 브랜드 이슈 16.33% 하락, 브랜드 소통 29.10% 하락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순위(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씨젠 2위 노터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7일부터 2022년 7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7,7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8,400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네트워크 가치, 시장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기반으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의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노터스,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인트론바이오, 랩지노믹스, 피씨엘, 대한과학, EDGC, 크리스탈지노믹스, 마크로젠, 서흥, 바디텍메드, 켐온,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우정바이오, 디엑스앤브이엑스, 바이오톡스텍, 모비스,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파나진,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순이었다.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495 미디어지수 797,884 소통지수 693,623 커뮤니티지수 687,638 시장지수 4,869,466 사회공헌지수 554,523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8,546,6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8,809,331과 비교하면 2.98% 하락했다. ​

2위 노터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6,305 미디어지수 1,295,317 소통지수 657,398 커뮤니티지수 1,493,675 시장지수 1,191,330 사회공헌지수 18,275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7,642,30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8,742,173과 비교하면 12.58% 하락했다. ​

3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385 미디어지수 575,121 소통지수 478,006 커뮤니티지수 452,550 시장지수 1,424,952 사회공헌지수 149,395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3,808,4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3,827,713과 비교하면 0.50% 하락했다. ​

4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560 미디어지수 181,149 소통지수 165,013 커뮤니티지수 148,298 시장지수 2,639,269 사회공헌지수 97,830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3,438,1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3,110,170과 비교하면 10.54% 상승했다. ​

5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920 미디어지수 289,420 소통지수 259,266 커뮤니티지수 238,246 시장지수 1,397,039 사회공헌지수 97,982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628,87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 평판지수 2,924,141과 비교하면 10.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8,400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2% 하락, 브랜드 이슈 16.33% 하락, 브랜드 소통 29.10% 하락, 브랜드 확산 7.25% 하락, 브랜드 시장 4.92% 하락, 브랜드 공헌 22.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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