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30 (금)
뷰노, ASCO에서 AI 기반 간암 디지털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 발표
뷰노, ASCO에서 AI 기반 간암 디지털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 발표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2.06.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공간분석 활용해 간암 예후 및 치료반응 예측과 연관성 높은 인자 확인
환자군에 대한 유전체 분석까지 더함으로써 임상 현장의 의료진에게 유의미한 정보 제공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뷰노메드 패스랩(사진=뷰노)
이번 연구에서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병리 연구 플랫폼 뷰노메드 패스랩™(사진=뷰노)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대표 이예하)가 3일부터 7일까지 개최되는 미국 임상종양학회(이하 ASCO) 연례 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 기반 간암 병리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간암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연구로, 디지털 병리 데이터와 유전체 및 임상 기록 분석을 통해 이미지 기반의 디지털 바이오마커(Biomarker)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간암 환자의 디지털 병리 영상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고, 이와 환자의 임상 정보 및 유전체 발현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뷰노 병리 연구팀은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병리 연구 플랫폼인 뷰노메드 패스랩™(VUNO Med®-PathLab™)으로 365명의 간암 환자의 조직 슬라이드를 분석했다. 해당 플랫폼은 조직을 악성 세포, 림프구, 정상 조직 등으로 분할(Segmentation)하는 모델뿐 아니라, 면역세포의 탐지 및 분류를 담당하는 검출(Detection) 모델로 구성되어 있어, 디지털 병리 영상을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연구팀은 뷰노메드 패스랩™을 활용해 암의 경계로부터의 거리를 기준으로 영역을 구분해 영역별로 분석하는 공간분석(Spatial Analysis) 기법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 암 영역 주변부의 전체 세포 대비 림프구 비율(Ratios of Lymphocyte to Total Cell Count, 이하 RLTCC)이 간암 환자의 생존율을 예측하는 데 주요한 변수로 확인됐다. RLTCC가 높은 환자군은 그렇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암 환자의 생존 중앙값(Median Overall Survival)이 높았으며, 암 항원 표지자 관련 유전자 및 T세포 활성화 관련 유전자 발현이 증가했다. 이는 RLTCC가 예후 예측을 위한 공간분석 기반 디지털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해당 지표에 대한 면역학적, 유전학적 다양한 해석이 뒷받침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정규환 뷰노 CTO는 “이번 연구는 예후 및 치료반응 예측을 위한 디지털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로 예후 예측을 위한 인자를 발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환자군에 대한 유전체 분석까지 더함으로써 임상 현장의 의료진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세계 최대의 암 임상 학술대회이자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선보인 뷰노의 연구 성과와 향후 지속될 미국 최고 임상 기관들과의 공동 연구를 토대로 수준 높은 정밀 의료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