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15 (금)
티앤알바이오팹, 3D 바이오프린팅 인공피부 동물실험서 재생·치료효능 확인
티앤알바이오팹, 3D 바이오프린팅 인공피부 동물실험서 재생·치료효능 확인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1.12.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Materials 저널’에 실험 성과 공개
상처·흉터 치료제는 물론 신약·화장품 개발 피부 독성 테스트 등에 활용 가능
티앤알바이오팹 3D 바이오프린팅 인공피부 동물실험 데이터(사진=티앤알바이오팹)
티앤알바이오팹 3D 바이오프린팅 인공피부 동물실험 데이터(사진=티앤알바이오팹)

[바이오타임즈] 3D 바이오프린팅 전문 티앤알바이오팹(246710, 대표이사 윤원수)이 개발한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피부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가 국제학술지 ‘Materials 저널’에 논문으로 게재했다. 회사는 이 실험에서 우수한 재생 효과와 치료효능을 확인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남대학교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3D 세포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인공 피부를 개발 및 제작하고, 이를 이식하는 동물(마우스)모델을 통해 인간의 상처 치유 과정을 모방한 환경의 실험을 진행했다. 동물실험 결과 회사는 타제품 대조군 대비 월등한 조직 재생 촉진 효과와 상처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티앤알바이오팹의 인공 피부는 돼지 유래 dECM(탈세포화된 세포외기질)과 각질 세포, 인간 섬유아세포의 피부 구성 세포를 혼합한 바이오잉크를 활용해 3D 바이오프린팅으로 제작되는 피부 대체물이다. 실제 인체 피부 세포의 성질 및 기능과 흡사하도록 구조와 점성, 탄성 등을 최적의 조건으로 구현했다. 이로써 티앤알바이오팹은 인체의 피부 세포를 활용한 인공 피부 제작 기술력을 확보하게 됐다.

티앤알바이오팹의 인공피부는 화상 등의 부상으로 인한 상처 및 흉터 치료제 개발뿐만 아니라, 신약 및 화장품 개발 산업에서의 피부 독성·부작용 테스트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 적용 및 응용 분야가 다양하다. 특히 신약 및 화장품 개발 분야의 피부 독성 테스트 시 기존의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어, 동물실험을 제한·금지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아울러 회사는 혈관, 모낭, 피하지방 등을 포함하는 등 실제 피부와 더욱 유사한 인공 피부 조직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개발도 지속 중이다. 이를 통해 여드름, 주름, 피부암 등 피부 관련 질병 연구 및 신약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각 산업에 대한 기술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 연구와 관련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현재 티앤알바이오팹의 세포 은행 자원을 이용한 인공 피부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 인공 피부를 활용한 외부 용역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 관계자는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피부는 여러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만큼 높은 사업 확장성과 잠재력이 있어 향후 제품이 상용화되면 관련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 아이템이 될 것”이라며 “회사는 기술적·기능적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인공 피부를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고 관련 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