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40 (금)
파멥신, 면역항암제 신규 타깃 ‘VISTA’ 호주 특허 취득
파멥신, 면역항암제 신규 타깃 ‘VISTA’ 호주 특허 취득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10.1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MC-309’의 신규타깃 ‘항-VISTA 항체’에 대한 원천특허 등록 완료
기존 면역관문 치료제의 불응 또는 내성과 같은 한계 극복 기대

[바이오타임즈] 항체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멥신(208340)은 호주 특허청에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PMC-309’의 신규타깃 ‘항-VISTA 항체’에 대한 원천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파멥신의 PMC-309는 골수 유래 면역억제 세포들(MDSC, M2-macrophages)에서 발현되는 면역 관문의 일종인 ‘VISTA’에 결합해 T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킨다.

이번 특허는 ‘PMC-309’의 핵심 기술로, 골수 유래 면역억제세포에서 발현되어 음성 면역조절자 역할을 하는 VISTA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 면역항암제들이 T세포를 직접 타깃하는 것과 달리, VISTA와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이를 억제하면 종양 미세환경 내 골수 유래 면역억제 세포들의 활성이 저해되고 간접적으로 T-세포의 면역 활성을 유도하여 항암 효과가 나타낸다는 차별점이 있다.

이러한 간접적인 면역 활성 유도로 PMC-309가 PD-1·PD-L1·CTLA-4 등 기존 면역관문 치료제의 불응 또는 내성과 같은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특허에는 VISTA를 저해하는 항체를 단독 또는 기존 치료제와의 병용투여 시, 다양한 적응증에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파멥신은 올해 개최된 미국암학회(AACR)에서 동물실험을 통해 PMC-309와 PD-1 계열 면역항암제를 병용투여 시 우수한 항암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파멥신 관계자는 “PMC-309는 현재 동물실험에서의 효능 검증을 마쳤고, 후보물질 생산을 위한 공정 개발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라며 “내년 초 비임상 완료 시, 같은 해 호주 등에서 임상 1상에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