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25 (금)
제이엘케이바이오, 제주대 이상호 교수 ‘최고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
제이엘케이바이오, 제주대 이상호 교수 ‘최고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09.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K1 저해 항암제 개발 가속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바이오벤처의 생태계 잘 아는 전문가
제이엘케이바이오 최고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된 제주대학교 약학대학 이상호 교수(사진=제이엘케이바이오)
제이엘케이바이오 최고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된 제주대학교 약학대학 이상호 교수(사진=제이엘케이바이오)

[바이오타임즈] AI를 이용해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제이엘케이바이오(대표 황현준)가 제주대학교 약학대학 이상호 교수를 최고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했다.

AIDO(AI-Driven Open innovation)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시한 제이엘케이바이오는 국립암센터/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도입한 PLK-1 저해 항암제 개발의 가속화와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를 위해 이상호 교수의 영입을 추진했다.

이상호 교수는 유한양행 선임연구원 출신으로 대웅제약 신약센터장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전략기획단 바이오 PD를 역임한 전문가로,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한국 바이오벤처의 생태계를 누구보다 잘 꿰뚫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황현준 제이엘케이바이오 대표는 “이상호 교수는 신약 개발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제이엘케이바이오가 추구하는 AIDO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연구자 및 벤처와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최근 국립암센터로부터 도입한 PLK1 저해 항암제의 신속하고 성공적인 개발을 이끌어 줄 것이며, 아울러 유망한 신약후보 물질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호 교수는 “향후 신약 개발 및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서는 기존 탐색 연구 방식의 Wet Lab과 데이터와 AI를 이용한 Dry Lab의 적절한 조화가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학과 연구기관의 연구자들이 Wet Lab 방식으로 개발하는 초기물질을 도입하여 AI를 이용하여 빠르게 최적화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제이엘케이바이오의 사업모델은 기존의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 모델에 인공지능과 개량기술력을 탑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신약 개발 경쟁력을 한 단계 높여줄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이엘케이바이오가 개발 중인 PLK1 저해 항암제는 암세포에 과발현되는 PLK1의 발현량을 정상세포 수준으로 낮춰 암세포만을 사멸 유도하는 기전을 가진 표적항암제로서, 간암과 췌장암 등에 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후보물질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