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0 (목)
차바이오텍,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에 줄기세포치료제 3개 과제 선정
차바이오텍,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에 줄기세포치료제 3개 과제 선정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1.09.2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 요통, 파킨슨병, 난소기능부전 치료제 개발 연구과제로 뽑혀
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57억 원 확보해 임상시험 및 상업화 추진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GMP 내 제조실에서 세포치료제를 제조·배양하고 있다(사진=차바이오텍)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GMP 내 제조실에서 세포치료제를 제조·배양하고 있다(사진=차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차바이오텍(대표 오상훈)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과제 3개가 정부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재생의료 치료제·치료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기초연구부터 임상까지 연구개발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데, 올해부터 10년간 총 5,955억 원이 투입된다. 2021년에는 재생의료 원천기술 개발, 재생의료 연계 기술 개발, 재생의료 치료제·치료 기술 개발 등의 3개 분야에서 공공연구기관 5개, 대학 23개, 병원·민간기업(연구소) 23개 등 총 51개 과제를 선정해 지원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차바이오텍의 연구과제는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 ▲도파민성 신경 전구 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탯줄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개발이다. 차바이오텍은 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57억 원을 확보해 임상시험 및 상업화를 추진한다.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 개발 과제는 탯줄 유래 줄기세포를 활용해 만성 요통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CordSTEM-DD는 글로벌 경쟁사인 메조블래스트(Mesoblast)가 개발 중인 골수 유래 줄기세포치료제보다 생산 수율이 높아 원가절감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 CordSTEM-DD는 차병원·바이오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유리화 난자 동결 기술과 3D 대량배양 기술을 적용해 처방 즉시 동결 보관 중인 치료제를 해동해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Ready to use’ 제품이다.

임상 1상에서 안정성을 확인했고, 임상 2a상에서 유효성을 확인하고 있다. 임상 2a상을 2023년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2b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파민성 신경 전구 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개발 과제는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 전구 세포를 이용해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성 신경 세포 소실이 원인으로, 소실되는 세포들을 보충해주는 세포치료제가 우수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차바이오텍은 특허 기술을 활용해 1개의 신경 전구 세포 조직을 25만 명을 치료할 수 있는 양으로 증식할 수 있다. 대량생산을 통해 치료제 가격을 낮추고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배아줄기세포와 역분화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의 윤리적 문제, 안전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미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을 통해 운동능력 개선 및 안전성을 확인했고,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프로젝트는 원시난포의 성장과 활성을 촉진할 수 있는 난소기능부전의 근본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난소기능부전은 국내 가임기 여성의 약 1%가 앓고 있고, 이 중 90% 이상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로 임신을 할 수 없다. 현재 여성 호르몬을 투여하는 ‘호르몬 대체 요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하지만 10년 이상의 장기적으로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으면 유방암,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성이 증가해 대체 치료제의 수요가 높은 실정이다.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가 개발되면, 초저출산으로 야기되는 막대한 국가적 손실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차병원·바이오그룹이 보유한 여성 전문 병원, 산부인과, 국내외 13개의 난임센터 등 여성질환 전문 글로벌 의료인프라를 활용해 빠르게 치료제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차바이오텍의 연구과제들이 이번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된 것은 차바이오그룹이 가진 국내 유일의 산·학·연·병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세포치료제 연구개발에 집중한 결실”이라며 “앞으로 성공적으로 과제 수행을 완료하고, 상업화를 가속화해 글로벌 선두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