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1:15 (수)
지니너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통과… 연내 상장 도전
지니너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통과… 연내 상장 도전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9.1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의료 유전체 진단 전문기업으로 기술평가서 역대 최고 등급 획득
코스닥 상장 후 글로벌 유전체 분석기업으로 발돋움할 것
박웅양 지니너스 대표(사진=지니너스)
박웅양 지니너스 대표(사진=지니너스)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진단기업 중 역대 최고 등급으로 기술성 평과를 통과한 정밀 의료 유전체 진단 전문기업 지니너스(대표이사 박웅양)가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니너스의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이며, 회사는 가까운 시일 내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지니너스는 기술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기술 평가기관 중 기술신용보증기금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각각 ‘AA’, ‘A’ 등급을 받아 기술성 평가를 통과하며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지니너스는 2018년 삼성서울병원 삼성유전체연구소 박웅양 소장이 설립한 삼성서울병원 스핀오프 기업으로,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 유전체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수년간 확보한 유전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바이오인포매틱스(생물 정보학)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 임상에서 필요한 개인 맞춤형 치료에 특화된 유전체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육성연구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에 성공한 기업 중 상장에 근접한 첫 번째 사례이며, 회사는 지난 2년여간 약 250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회사는 자체 개발한 바이오인포매틱스 알고리즘과 약 1만 5,000건 이상의 한국인 임상-유전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암 정밀 의료를 위한 유전체진단 서비스인 ‘캔서스캔(CancerSCAN)’을 상용화했다. 이와 함께 혈액을 이용한 액체생검 진단 서비스 ‘리퀴드스캔(LiquidSCAN)’과 단일세포 분석 서비스 ‘셀리너스(Celinus)’ 등의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외 병원 및 제약사, 연구진에게 선보이고 있다.

지니너스는 암 조직검사에서부터 싱글셀 분석까지 암 유전자 진단을 위한 모든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해외 파트너사와의 연구 협력을 통해 바이오마커도 발굴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분자 바코딩 기술을 통해 극미량의 검체에서도 변이 검출이 가능하며, 여러 종류의 암 관련 유전자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패널 성능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는 “지니너스는 진단부터 치료까지 진정한 의미의 정밀 의료를 구현해 암을 비롯한 난치병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바이오마커 개발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신약 개발 분야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코스닥 상장을 통해 기업 가치와 신뢰도를 더욱 높여 글로벌 유전체 분석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